과학이론의 존재론적 성격1
학습의 목표와 내용
학습목표 :
-과학이론은 무엇인가를 이해한다.
-존재에 관한 두 입장인 실재론과 관념론을 이해한다.
-과학에 관한 존재론적 해성의 두 입장인 과학적 실재론과 도구주의가 어떻게 다른가를 이해한다.
학습의 내용
-존재론의 두 입장인 실재론과 관념론을 집약
-과학에서의 이론적 대상을 해석하는 두 입장인 과학적 실재론과 도구주의를 역사적으로 소개
-과학적 실재론의 함의를 이해
과학에 관한 존재론적 연구
-인식론적 연구 : 과학의 객관성, 합리성의 문제
-존재론적 연구 : 과학에서 이론적 대상의 존재
-존재론 : 존재에 관한 이론
-(On(=being)>> Ontology
-세상에 무엇이 있는가?
-무엇이 진실로 존재하는가?
-사물의 진정한 본질이 무엇인가?
-사물의 존재는 우리 인식 주관으로부터 독립적인가?
-실재론과 관념론의 대립
실재론과 반실재론
-실재론(Realism) : 외부세계가 독립적으로 존재, 우리의 감각을 자극하는 대상, 구조, 메커니즘의 존재를 인정, 합리론적 입장과 연관
-관념론(Idalism) : 외부세계의 존재를 부정, 현상만이 존재, 대상은 우리의 마음이 만들어 내는 감각 인상의 안정된 복합체, 경험론적 입장과 연관
실재론
-데카르트와 로크
-우리의 인식 여부와 관계 없이 독립적인 외부적 세계
-인식내용이 실재하는 세계와의 대응여부에 의해서 참, 거짓이 밝혀짐
-로크 : 우리가 사물의 성질에 관한 관념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실재하는 사물의 내적 구조가 인과적 힘을 발휘하기 때문
-사물의 내적 구조가 일차성질을 낳고, 일차 성질이 이차 성질을 낳음.
관념론
-버클리,흄
-존재하는 것은 관념과 관념을 지각하는 정신뿐
-인식 내용의 진위가 외부세계와의 대응 여부에 의해 판단될 수 없음
-"존재는 피지각" 사물은 지각됨으로써 존재함
뉴턴은 중력에 관한 수학적 이론과 중력의 실재적 본성에 관한 가설을 구분하였다고 해석
-중력은 물리적 속성으로서가 아니라, 수학적 가설로서 도입됨
근대의 과학적 실재론
-코페르니쿠스,갈릴레오,뉴턴
-과학 이론은 세계의 진정한 모습을 반영
-이론에 포함된 이론적 대상들이 자연 가운데 실재함 : 과학이론에 등장하는 이론적 용어가 지시하는 실재적 대상이 존재
-근대 이후 플라톤-피타고라스 사상의 부활의 영향
-신플라톤주의의 영향
-코페르니쿠스의 태양중심설을 현상을 구하기 위한 단순한 가설이라고 믿지 않음
-우주에서의 수학적 조화의 실재성, 코페르니쿠스 체계의 물리학적 진리성을 믿음
-힘,중력,공간,유전자,질병
근대의 도구주의
-오시안더, 벨라르미노, 버클리
-천문학적 가설이 진리의 후보감으로 인정되면, 성경과 충돌할 위험.
-이론은 "현상을 구하기 위한 도구"에 불과하고 어떻게 사물이 존재하는가에 관한 가설이 아니라면 성경과 충돌할 가능성이 없어짐
-버클리 : 중력의 실재성을 의심, 지각가능하고 측정가능한 경험적 관계를 기술하기 위한 도구적 구성물
-중력 등은 측정가능한 경험적인 관계를 기술하기 위한 도구적 구성물
-"현상을 구하기" 위한 도구
-도구주의가 신학적으로 안전하고, 회의주의,무신론에 빠지지 않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