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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League of Legend

롤 최신패치 6.1 패치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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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6 시즌의 막을 여는 6.1 패치를 들고 돌아왔습니다. 이번 패치는 주로 밸런스에서 크게 벗어난 요소들을 조정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서리여왕의 지배라든지...) 카직스, 피들스틱을 상향하고 트런들, 미스 포츈은 하향했죠. 또한, 5.24 패치 적용 기간 동안에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규모 있는 밸런싱 프로젝트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새 시즌인데 밸런스 조정이 전부라면 섭섭하시겠죠? 새로워진 챔피언 선택 방식이 곧 정식 서비스에 적용됩니다. 교차 선택을 완전히 새로 설계한 시스템인데요, 편리한 팀 구성을 대체하게 됩니다. 일반 게임이나 랭크 게임에서 좀 더 팀워크를 살릴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준비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보상과 새로운 도전, 그리고 새로운 챔피언이 기다리는 새 시즌을 활기찬 마음으로 시작해 보세요. 2016년 한 해도 저희가 늘 소환사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새해에도 잘 부탁드려요.

그럼,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

새로워진 챔피언 선택 방식

새로운 챔피언 선택 방식이 일반 및 랭크 게임에 적용됩니다.

이번 패치 기간 중, 새로워진 챔피언 선택 방식을 전세계 일반 및 랭크 게임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1월 14일 북미와 터키 지역에서 테스트를 시작하며,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그 후 모든 지역으로 확대 적용하려 합니다. 아래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며, 더 자세한 정보는2016 프리시즌 업데이트 웹사이트를 참조해 주세요.
포지션 선택팀원들이 게임 로비에서 각자 플레이하고 싶은 포지션을 두 개씩 선택합니다. (탑, 정글, 미드, 봇, 서포터, 상관 없음)
포지션 배정대전 상대가 검색되면, 시스템이 각 팀원에게 포지션을 배정합니다.
희망 챔피언챔피언 선택/금지가 시작되기 전에 각 팀원이 자신이 플레이하고 싶은 챔피언을 표시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챔피언 금지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로 챔피언을 선택하게 될 팀원들이 각자 한 명씩 금지할 챔피언을 선택합니다.
레디하세요챔피언 선택/금지 후 항상 준비 완료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그냥 띄워두고만 있으면 안 됩니다! 준비 완료를 누르지 않으면 선택 단계 이탈('닷지') 처리되어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또한, 새로워진 챔피언 선택 방식이 적용되면 편리한 팀 구성은 비활성화됩니다. 새로운 챔피언 선택 방식은 편리한 팀 구성을 개발한 애초의 목적을 더욱 제대로 달성하는 시스템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병행하지 않고 교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안녕히, 고마웠어요새로워진 챔피언 선택 방식이 적용되면, 편리한 팀 구성은 역사 속으로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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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시즌 랭크 게임

이번 패치 기간에 2016 시즌 랭크 게임이 시작됩니다! 곧 자세한 정보 안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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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갱플랭크

기본 지속 효과 계수가 감소하고, 효과 지속 시간이 길어집니다.

갱플랭크는 억눌러 두기 어려운 챔피언입니다. 범위 피해를 많이 깎아냈지만 여전히 공격로에서 평균 이상의 강력함을 선보입니다. 불의 심판 피해량이 (특히 화약통의 즉시 활성화 효과를 활용할 때) 어마어마하기 때문이죠. 갱플랭크는 성장 잠재력이 특출난 만큼 공격로에서 지금처럼 강력한 건 바람직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불의 심판

지속 시간1.5초  2.5초
피해 적용6회  10회 (회당 피해량은 감소했으며, 총 피해량은 변경 없습니다.)
계수1.2 추가 공격력  1.0 추가 공격력

럼블

화염방사기(Q) 범위가 증가하며 피해 적용 주기가 빨라집니다. 럼블의 몸집이 작아집니다.

럼블이 고철 메카를 타고 있다 보니 좀더 육중한 느낌을 원하게 되기도 하지만, 덩치가 너무 크면 가차 없는 약육강식의 상단 공격로에서 살아남기  불리하기도 하죠. 약간 몸집을 줄여서 미니언 사이를 누비기 더 쉽게 하고, 화염방사기로 좀 더 안정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게 해서 플레이어가 더 중요한 부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퀄라이저 미사일 적중시키기 같은 것들 말이죠.

일반

충돌 반경50  35

Q - 화염방사기

사거리550  600
피해 적용 주기0.5초  0.25초

르블랑

환영 사슬(E) 및 모방: 환영 사슬(E-R)의 투사체 속도가 증가합니다.

계속된 하향으로 르블랑이 지나치게 굼떠진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제 르블랑을 상대할 때 조금 더 긴장하셔야 할 겁니다.

E - 환영 사슬

투사체 속도 1600  1750

R - 모방: 환영 사슬

투사체 속도 1600  1750

리븐

기본 지속 효과 계수가 증가합니다.

리븐이 또 상향됩니다. 지난 번과 비슷한 상황입니다. 아이템 상황도 리븐 같은 챔피언에게 좋지 않고, 체력 재생이 상향되어 약간 전망이 보이는 듯 했지만 아직 부족했습니다. 게임 초반을 조금 더 상향해서 리븐이 자기 개성을 드러낼 기회를 주고자 했습니다. 게임 후반의 '살인 콤보'를 더 강력하게 하지 않으면서 말이죠...

기본 지속 효과 - 룬 검

계수0.2~0.5 총 공격력 (1~18레벨에서)  0.25~0.5 총 공격력 (1~18레벨에서)

모데카이저

보호막이 더 천천히 감소합니다. 슬픔을 거두는 자(W)를 미니언에 시전할 수 있습니다. 무덤의 자식들(R)은 노예에게 모데카이저의 공격력을 보태주며, 지속 피해 비중이 더 커집니다.

5.23에서 변경한 내용에 이어서, 모데카이저를 '느리지만 무시무시한 돌격형 전사'로 더 확실히 자리매김하기 위한 변경입니다. 전과는 다르게 주문력보다 혼합 빌드*에 힘이 실리도록, 적을 한 방에 쓰러뜨리기보단 지속적으로 화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변경하려 합니다. 보호막 감소 속도와 W 스킬은 일부 예전 상태로 되돌립니다. 이제 혼자서든 동료와 함께든, 마음껏 싸울 수 있겠죠.

기본 지속 효과 - 철인

보호막 감소 대기 시간1초  1.5초

W - 슬픔을 거두는 자

신규이제 더 슬퍼집니다이제 아군 미니언에 시전할 수 있습니다. (전사/마법사 미니언은 효과 범위가 좁아집니다.)
슬픔도 살아있어야 느낄 수 있습니다이제 모데카이저나 대상 아군이 죽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R - 무덤의 자식들

유령 추가 공격력10/20/50 공격력  모데카이저의 추가 공격력
피해량 배분시전 시 50% + 10초에 걸쳐 50%  시전 시 25% + 10초에 걸쳐 75% (총 피해량 변경 없음)

미스 포츈

사랑의 한 방 계수가 줄어듭니다. 총알은 비를 타고(E)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한 마디로 말하면, 현재 미스 포츈의 화력은 지나치게 강력합니다. 아군의 지원을 받아서 쌍권총 난사를 절묘하게 활용한 경우는 강력해야 하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총알은 비를 타고 스킬은 범위도 늘었는데 천둥군주의 호령과 시너지도 좋아 공간 장악용 스킬이 아니라 꽤 아픈 견제용 스킬이 되어 버렸습니다. 하지만 지금 미스 포츈의 강력한 공격로 전투력은 저희가 의도한 상태에 꽤 가까운 상태이므로, 지나친 하향이 아닌지 주시하겠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사랑의 한 방

계수0.6~1.0 총 공격력 (1~18레벨에서)  0.5~1.0 총 공격력 (1~18레벨에서)

E - 총알은 비를 타고

피해량90/145/200/255/310  80/115/150/185/220

바드

*우으아빵*

함께 있는 적들한테 정령을 날려서 분명히 맞춘 것처럼 보였는데, 아무도 피해를 입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번에 수정됩니다. 상향이죠.

기본 지속 효과 - 방랑자의 부름

신규범위 효과의 정령이제 바드가 부채꼴 범위 피해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정령이 공격 대상 주위 150 유닛 반경 안에 추가로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부채꼴 범위 피해도 적용됩니다.)

브랜드

이건 누가 봐도 좀 이상했죠. 멀뚱히 서있는 아군 미니언에 둘러싸인 채 브랜드 궁극기에 더블 킬을 헌납했던 수많은 소환사 여러분께 사과 말씀 드립니다.

R - 파멸의 불덩이

불이야!파멸의 불덩이가 적중한 대상이 처치되지 않으면 항상 적 챔피언에게 반사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뽀삐

돌진 후에 망치 강타(Q)를 활용하기 더 쉬워집니다.

사용성 향상입니다. 망치의 수호자 화이팅!

Q - 망치 강타

충격과 공포?이제 용감한 돌진을 시전하고 바로 직후에 망치 강타를 시전하면, 망치 강타는 대상을 향해 시전됩니다.

쓰레쉬

영혼들이 더 직관적으로 움직입니다.

정직하지 못한 영혼들수집되지 않은 영혼들이 사라지지 않고 쓰레쉬에게 날아오는 것처럼 보이던 그래픽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야스오

바람 장막(W)이 제대로 동작합니다.

이제 황금색 카드가 바람 장막을 뚫고 들어오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W - 바람 장막

장막의 승리일부 대상 지정형 스킬(트위스티드 페이트의 카드 뽑기 등)이 바람 장막 생성 직후 장막을 통과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엘리스

줄타기(E) 시전 시 원하지도 않는데 아무 적 위에나 떨어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 - 줄타기

줄이 있는데 왜 타질 못하니엘리스가 자신에게 줄타기를 시전하면 근처 적에게 빠르게 떨어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우르곳

우르곳의 어두운 비밀이 하나 더... 아, 잠시만요. 누가 찾아왔네요?


E - 녹서스 부식성 수류탄

정찰탄?효과 지속 시간에 비해 녹서스 부식성 수류탄으로 제공되는 시야가 너무 오래 지속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징크스

버그 수정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신난다!

워, 워억제기를 파괴하면 기본 지속 효과가 복수로 중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Q - 휘릭휘릭!

공짜 로켓이 여기있네징크스가 마나가 바닥난 상황에서도 로켓을 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게으른 생선징크스가 생선대가리 로켓 런처를 사용해 신난다! 효과를 활성화하면 이동 속도가 정상치만큼 증가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무르기 없음이제 방해 효과에 걸린 상태에서 휘릭휘릭!을 시전할 수 없습니다.

카직스

보이지 않는 위협 공격이 더 빨리 나갑니다. 공허의 가시(W) 폭발 반경이 증가합니다. 도약(E) 범위도 증가합니다.

2016 시즌, 경비대의 길잡이와 야만의 몽둥이가 삭제되고 최후의 속삭임이 변경되자 카직스는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전에 한 상향으로는 충분치 않았죠. 6.1패치에선 고립 반경 자체는 변경하지 않고 고립된 대상을 좀 더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도록 하려 했습니다. 위치 선정을 잘못한 적을 놓치지 않고 쓰러뜨리는 플레이야말로 카직스의 핵심이라 할 수 있으니까요.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위협

더 강력한 위협기본 공격 애니메이션에 맞춰 속도를 높였습니다.

W - 공허의 가시

폭발 반경225  275

E - 도약

사거리600  700
진화 후 사거리변경 없음

칼리스타

단일 대상을 공격할 때 뽑아 찢기(E)의 마나 효율성이 감소합니다.

프리시즌에 스킬을 난사하거나 치명타를 폭발시키는 원거리 딜러들에게 유리한 아이템 변경이 이뤄진 후에도 칼리스타는 계속해서 위협적인 존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매우 구체적인 변경을 시도했습니다. 플레이 스타일이나 실력을 발휘할 여지, 전략적 정체성을 건드리지 않고 위력만 하향하려 한 것이죠. 칼리스타는 공격로에서 뽑아 찢기로 미니언을 사냥하면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는데요, 마나 부담 없이 끊임 없이 이 견제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견제의 원동력인 마나 효율을 좀 낮춰보고자 했습니다. 칼리스타에 대해선 좀 더 섬세한 관점에서 계속해서 면밀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복수의 창의 양심칼리스타가 수호천사, 룰루의 W - 변덕쟁이 등 일부 효과로 인해 조종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도 계속 기본 공격을 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 - 뽑아 찢기

마나 소모량40  30
단일 대상 처치 시 마나 회복20  0
다수 대상 처치 시 마나 회복40  30

케이틀린

헤드샷이 좀 더 직관적으로 동작합니다.

업데이트 후에 괜찮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케이틀린이지만, 업데이트 된 헤드샷 기본 지속 효과를 좀 더 부드럽게 쓸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헤드샷

누나 그냥 쏘면 맞아요헤드샷 공격 대상이 650 유닛 거리 안에 있으면 케이틀린이 공격하지 않고 대상을 향해 걸어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누나 그냥 쏘면 나가요헤드샷 공격 후에 케이틀린이 다음 기본 공격을 발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정상보다 길어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누나 안경 필요하세요?케이틀린이 공격 대상을 변경하면서 헤드샷을 발사하기 전에 정상보다 더 긴 대기 시간이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W - 요들잡이 덫

이름값요들을 비롯한 크기가 작은 챔피언을 잘 잡지 못하던 현상을 개선했습니다.

트런들

깨물기(Q)는 이제 포탑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얼음 기둥(E) 마나 소모량, 진압(R) 재사용 대기시간 및 마나 소모량이 늘어납니다.

사거리 50 차이가 정말 크네요. 매년 시즌 변화에서 혜택을 보는 챔피언이 있기 마련인데, 이번 2016 시즌에는 그게 트런들입니다. 마나 소모를 늘려서 상대를 끊임없이 괴롭히는 플레이에 제동을 걸고자 했습니다. 또한, 이번 시즌에 포탑이 약해지는 만큼 깨물기(Q)를 하향하기보다 그냥 포탑에만 쓸 수 없도록 하는 게 균형 잡힌 선택이라 판단했습니다.

Q - 깨물기

삭제이빨 부러진다이제 포탑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E - 얼음 기둥

마나 소모량60  75
정찰탑?기둥 지속 시간에 비해 트런들이 얻는 시야가 너무 오래 지속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R - 진압

재사용 대기시간80/70/60초  110/90/70초
마나 소모량75  100

티모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유독성 함정(R) 범위가 늘어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로 수풀에서 이동하면서 은신할 수 있습니다.

2016 시즌에 고전하는 챔피언 중의 하나인 티모입니다. 그대로 둘 순 없죠. 망원 구슬이 유행하면서 티모가 위장 효과를 활용해 게릴라전을 벌이기가 어려워졌고, 특성에서 공격력을 얻기 어려워지면서 공격로에서도 힘들어졌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조정하고 유독성 함정 범위를 조금 늘려서 정찰병다운 전략적인 플레이를 더 원활하게 하고, 상성상 유리한 (돌격형) 전사들을 더 잘 괴롭힐 수 있게 했습니다.

다른 부분은 확실한 상향이지만, 위장 부분은 하향처럼 보일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수풀에서 두 배로 빨리 은신할 필요가 이제 없습니다. 멈추지 않아도 수풀로 들어가는 순간 은신하기 시작하니까요. 이동하면서 말입니다. 이제 좀 무서워지겠네요.

일반

기본 공격력47.54  49.54

기본 지속 효과 - 위장

신규클로킹 요들티모는 수풀 안에선 움직이는 도중에도 은신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전투 중에는 은신할 수 없습니다.)
삭제서두르지 마세요이제 수풀에서 은신하는 속도가 빨라지지 않습니다.

R - 유독성 함정

시전 범위300/600/900  400/650/900

피들스틱

어둠의 바람 마나 소모량이 줄어듭니다.

룬의 메아리도 피들스틱에게 도움이 될 테지만, 약간 더 상향해둘 필요를 느꼈습니다. 어쩌면 미드나 서포터로 나설 때 더 도움이 되는 변경일 수도 있겠네요. 성장할 때 스킬을 좀 더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E - 어둠의 바람

마나 소모50/70/90/110/130  50/60/70/80/90

하이머딩거

수류탄이 이렇게 밝으면 안 될 것 같았습니다.


E - CH-2 전자폭풍 수류탄

정찰폭풍?효과 지속 시간에 비해 하이머딩거가 얻는 시야가 너무 오래 지속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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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언

미니언의 이상한 행동들을 교정했습니다.

이 섹션의 마지막 항목은 좀 설명이 필요하겠네요. 사실 5.22 패치에 적용된 내용입니다. 근접 챔피언이 원거리 챔피언을 상대로 기본 공격을 주고받을 때 해당되는 사항이죠. 간단히 이야기하면, 기존에는 미니언들이 '도움(지원 사격)을 요청'받는 범위가 공격받는 본인 주위였고, 공격하는 적 주위에는 해당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미니언 무리에서 멀찍이 떨어진 적 챔피언이 나를 공격하는데 미니언들이 마치 신경 안 쓰고 가버리는 듯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었던 것이죠. 이제 미니언들이 좀 더 용감하게 적의 견제에 맞서 싸울 것입니다.
공황 장애미니언이 간혹 제자리에 멈춰서거나 다른 미니언을 쳐다보며 꿈쩍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캐릭터 상태 창을 확인하세요이제 5.23 패치의 미니언 압박 능력 변경으로 인해 미니언이 받는 추가 공격력 및 입는 피해 감소 효과가 표시됩니다.
미니언이 왜 여기 있는 거야이제 미니언이 강이나 정글에 있는 대상을 공격 목표로 지정하지 않습니다. 또한, 미니언이 강이나 정글로 들어설 경우 그곳에서 벗어날 때까지 다른 목표를 공격하지 않습니다. (5.22 패치에 적용됐으나 패치 노트에 기재되지 않은 내용입니다.)
미니언에겐 친구가 있다적에게 공격당하면 해당 적 주위의 미니언들에게도 도움을 요청합니다. (5.22 패치에 적용됐으나 패치 노트에 기재되지 않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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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신규

마법 부여: 룬의 메아리

룬의 메아리는 정글 사냥꾼들을 위한 더 저렴한 루덴의 메아리입니다. 주문력과 기본 피해량은 더 낮지만, 대형 몬스터를 공격하면 추가 피해를 입힐 뿐 아니라 잃은 마나의 상당 비율을 회복시켜줍니다.

2015 시즌에서 도입한 룬 글레이브는 당시 상황에 맞춘 아이템이었습니다.

주문력 정글 사냥꾼들을 모두 살펴본 후 이들에게 단순히 능력치만 왕창 주는 것 이상의 딱 맞는 아이템을 만들어주고자 했죠. (피들스틱은 어쩔 수 없이 소외됐고요...) 그 당시 저희가 생각하는 ‘주문력 정글 챔피언’들의 범위가 너무 좁았고, 룬 글레이브 또한 멀리 내다본 해결책은 아니었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좀 더 멀리 보고 룬 글레이브를 룬의 메아리라는 아이템으로 새롭게 선보입니다. 사냥꾼의 부적 덕분에 주문력 정글 챔피언이 스킬을 활발히 사용하며 사냥을 할 수 있게 된 만큼, 룬의 메아리도 그 확장으로 생각하는 게 합당해 보였습니다. 거의 모든 챔피언에게 최소한 룬 글레이브 이상의 효율을 제공하는 아이템을 만들고자 했고, 또한 주문력 정글 아이템인 룬 글레이브가 리치베인에 비해 후반 성장성이 낮았던 문제도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현자 마법 부여가 삭제될 때처럼, 어째서 룬 글레이브와 룬의 메아리를 둘 다 채택하면 안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도 있을 겁니다. 룬의 메아리의 목표는 모든 주문력 정글 챔피언에게 최소한 룬 글레이브 이상의 효율을 보장해주는 것인 만큼, 그대로 유지할 경우 룬 글레이브는 예전 저항 공성기 같은 ‘함정 아이템’이 되거나 소수 챔피언만 활용하는 ‘틈새 아이템’이 되어 게임 밸런스를 왜곡시킬 수 있습니다. “룬 글레이브를 유지해서 얻는 게 뭘까”를 질문해 봤을 때, 소수 챔피언에게 다양한 선택지가 될 수는 있으나 같은 유형의 챔피언들에게 같은 기능을 하는 아이템을 두 개 채택할 경우 밸런스와 직관성 측면에서 잃는 게 더 많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재료 아이템2단계 정글 아이템 + 증폭의 고서 + 에테르 환영 + 340 골드
총 가격2625
주문력60
이동 속도10%
고유 지속 효과메아리 - 이동하거나 스킬을 사용하면 중첩이 쌓입니다. 중첩이 끝까지 쌓이면 다음 스킬을 적중시켰을 때 중첩을 모두 소모하여 최대 4명의 대상에게 80 (+0.10 주문력)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대형 몬스터에게는 250%의 피해를 입히며, 이 효과가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잃은 마나의 18%를 회복합니다.

강타

이제 스킬 시전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강타도 많은 변화를 겪은 주문입니다. 처음엔 다른 주문과 다를 게 없었지만, 이제 여러 번 강화되고, 여러 번 충전해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죠. 지금까지 강타 주문은 꾸준히 강력해졌고, 이제 룬의 메아리와 강력한 시너지를 발휘하는 모습을 보이자 더 이상 그대로 둘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삭제안 됩니다이제 스킬 시전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주문 흡혈이나 라일라이의 수정홀 등)

2단계 정글 아이템

가격이 내려갑니다.

최종 정글 아이템의 재료(콜필드의 전투 망치나 에테르 환영 등)보다 업그레이드가 좀 더 매력적인/쉬운 선택이 될 수 있도록 가격을 약간 조정합니다.
가격1050 골드  1000 골드
정글에서 마나 재생150%  180%

협곡의 전령

공격력이 줄어듭니다.

협곡의 전령이 소환사 여러분께 더 환영받을 수 있도록 약간 더 부드럽게 조정했습니다. 공격로 압박을 위한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체력을 잃을 부담이 너무 커서 언제 사냥해야 할지 감을 잡기가 어려웠죠.
기본 공격력105  95

예리한 감각 (칼날부리 강타 효과)

예리한 감각 효과가 약간 덜 예민해집니다.

2016 시즌을 맞아 와드 종류에 따라 시야 범위가 다양하게 변경되었지만, 예리한 감각('칼날부리 버프') 효과가 작동하는 범위는 그대로였습니다. 그래서, 와드에 전혀 들키지 않은 상황에 탐지 효과가 발동하는 경우가 많았죠. 이 와드가 어디 있는지 찾기는 또 왜 이리 성가신지... 이제 괜찮습니다! 여러분이 와드를 찾아내면, 와드도 여러분을 찾아냅니다. 물론, 그 역도 마찬가지고요.
안 보여요가장 가까운 적 팀 설치물이 와드가 아닌 경우 종종 예리한 감각이 제대로 발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와드 다 죽는다탐지 범위 반경을 와드 시야 반경에 맞춰 1250에서 900으로 조정했습니다.
돋보기가 필요해파랑 장신구 와드에 대한 탐지 범위 반경을 와드 시야 반경에 맞춰 1250에서 500으로 조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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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와드 토템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장신구인데, 망원형 개조에 비해 성능이 어정쩡한 느낌이었습니다. 두 장신구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와드 토템의 게임 후반 재사용 대기시간을 크게 줄여 노랑 장신구를 활용하면 좀 더 안정적으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180~120초 (1~18레벨에서)  180~90초 (1~18레벨에서)

망원형 개조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납니다.

망원형 장신구가 지배적인 선택이 되면서 전반적인 게임의 전략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전투 전후에 적을 찾아내는 용도로 주로 사용되지만, 오브젝트 근처나 정글 통로에 오랫동안 시야를 확보하는 능력은 없으니까요. 파랑 장신구는 강력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이번 하향 후에도 많이 쓰이겠지만, 언제나 100%의 기본 선택이어선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사용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76~60초  92~60초

영약

사망 상태에서 영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지에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는 도중에 부활했는데, 상점에 들어가 영약을 더블클릭하느라 싸움에 늦은 경험 다들 있으신가요? 영약도 아이템이니, 사망한 상태에서도 구입해서 좀 더 빠르게 전투에 합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중요 알림: 사망한 도중에 영약을 구입하면 효과 지속 시간이 즉시 줄어들기 시작하지만, 남은 사망 시간이 효과 지속 시간에 더해져 항상 제값만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놀라지 마세요!
망자의 갈증이제 아이템 가방이 꽉 차 있어도 사망 상태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효과 지속 시간은 부활 후부터 계산됩니다.

오아시스의 눈

마나 재생이 줄어들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이 늘어납니다.

2016 시즌에 서포터 챔피언으로 '풀템'을 갖춰 보면, 거의 모든 아이템에 마나 재생이 붙어 있습니다. '스킬 사용을 보조'한다는 이 아이템들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서포터들에게 좀 더 다양한 능력치를 제공하기 위해 마나 재생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치를 넣어보고자 했습니다. 승천의 부적이나 서리 여왕의 지배 같은 3단계 아이템으로 더 부드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건 덤이겠죠.
마나 재생150%  10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0%  10%

수호자의 눈

마나 재생이 줄어들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이 늘어납니다.

자세한 설명은 위를 참조하세요.
마나 재생150%  10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0%  10%

서리 여왕의 지배

마나 재생이 줄어들고, 둔화 효과는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요즘 게임에서 서리 여왕의 지배를 다들 한 번쯤 겪어 보셨을 겁니다. 사 본 적은 없어도, 적의 유령이 쫓아와서 둔화시키는 걸 보신 적은 있겠죠. 스킬 중심 서포터들이 시야를 장악하고 멋진 플레이를 해내기에 유용한 아이템이지만, 능력치 효율이 너무 좋아 밸런스에 문제가 생길 정도로 누구나 구입하는 아이템이 됐습니다. (심지어 탱커 마오카이도 이 아이템을 사더군요.) 능력치 효율을 약간 줄이고, 근접전에서의 활용도를 약간 줄여서 기존과 같은 둔화 효과를 얻으려면 좀 더 신중하게 활용해야 하도록 했습니다. 추가 하향이 필요할지도 계속해서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나 재생150%  100%
유령 뽑았다 널 잡으러 가유령이 날아간 거리에 따라 둔화 효과 지속 시간이 2초에서 최대 5초까지 늘어납니다.
유령의 시간은 빨리 간다유령이 날아가면서 차차 더 무섭게 변합니다.

태양불꽃 망토

태양불꽃 망토는 죽지 않았다!

태양불꽃 망토는 란두인의 예언이나 망자의 갑옷 같은 유사한 아이템에 비해 확실히 좀 뒤쳐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다른 방어력 아이템에 뒤지지 않는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상향합니다.
방어력45  50

구인수의 격노검

버그 수정입니다.

구인수의 양심원거리 챔피언이 여덟 번째 공격으로 중첩을 쌓음과 동시에 해당 공격에 구인수의 격노 효과를 적용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유령 무희

망령의 왈츠 효과에서 이동 속도를 일부 기본 능력치로 옮겼습니다.

유령 무희는 빨리 움직여서 적 챔피언을 찾아내 싸울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으로 기획됐는데, 열정의 검에 붙어 있던 이동 속도 능력치가 유령 무희로 업그레이드하면 사라지는 건 합리적이라고 보기 어려웠죠. 싸울 상대가 없을 때의 이동 속도는 최소한으로 유지하려 했지만, 어느 정도 전략적인 기동도 가능하게 되면 망령의 왈츠도 더 잘 활용할 수 있겠죠.
이동 속도0%  5%
적이 근처에 있을 떄 이동 속도12%  7%

스태틱의 단검

미니언 대상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열정의 검 상위 아이템들 사이의 밸런스를 맞추려고 보니, 스태틱의 단검이 내세우는 장점이었던 미니언 처치 능력이 약간 모자라 보였습니다.
미니언 대상 추가 피해75%  120%

루난의 허리케인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스태틱의 단검과 비슷하게, 루난의 허리케인도 열정의 검 상위 아이템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 상향됩니다. 이 아이템들은 각 아이템의 용도(미니언 처치, 팀 전투, 카이팅*, 맞대결)에 따라 선택되어야지, 효율에 따라 선택이 강제되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동 속도5%  7%
탄환 조준 범위충돌 영역의 가운데  가장자리에서부터 사거리 계산

고속 연사포

이동 속도가 아주 약간 줄어듭니다.

이번에 조정되는 열정의 검 상위 아이템 중 마지막입니다. 고속 연사포는 기대했던 대로 전장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만,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이동 속도를 약간 줄이기로 했습니다.
이동 속도8%  7%
고속 검색포상점에서 'RFC'로 검색됩니다.

도미닉 경의 인사

추가 방어구 관통력이 증가합니다.

최후의 속삭임 상위 아이템들은 정확한 상황에 구입해도 효율이 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이제 거인 학살자나 처형인의 대검 상위 아이템에 골드를 투자하는 게 예전처럼 아깝진 않을 것입니다.
추가 방어구 관통력40%  45%

필멸자의 운명

추가 방어구 관통력이 증가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바로 위 항목을 참조하세요.
추가 방어구 관통력40%  45%

티아맷

가격이 내려갑니다.

조합 비용225  175
가격1250 골드  1200 골드

굶주린 히드라

가격이 내려갑니다.

히드라는 인기 있는 아이템이지만 갖추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습니다. 티아맷도 더 저렴해지고, 굶주린 히드라까지 가격이 내려가면 약간은 더 쉽게 구입할 수 있겠죠.
조합 비용1100 골드  1050 골드
가격3600 골드  3500 골드

거대한 히드라

가격이 내려갑니다.

자세한 설명은 바로 위 항목을 참조하세요.
조합 비용750 골드  700 골드
가격3600 골드  3500 골드

죽음의 무도

가격, 공격력, 체력 회복, 피해량 감소(사실은 출혈 효과로 전환) 효과 등이 모두 증가합니다.

죽음의 무도는 독특한 판타지, 또는 '로망'이 있는 아이템이죠. 죽음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한 챔피언이 최후를 맞기 전 기어이 적들을 모두 쓰러뜨리게 해줍니다. 말은 근사하긴 한데, 능력치 효율이 이 아이템이 어울리는 챔피언들에게 좀 모자란 감이 있었습니다. 기대에 걸맞은 활약을 보여줄 수 있도록 약간 상향합니다.
조합 비용525 골드  625 골드
공격력65  75
체력 회복입힌 물리 피해의 12%  입힌 물리 피해의 15%
출혈 효과로 전환되는 피해량12%  15%
다 함께 춤을아트록스의 W - 피의 대가, 몰락한 왕의 검, 히드라 아이템 등의 특정 적중 시 효과에 체력 회복이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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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흉포 특성 트리와 폭풍전사의 포효가 상향됩니다. 정밀함은 하향됩니다.

5.24 패치로 게임을 몇 번만 해보셨으면 뭔가 느끼셨을 겁니다. 게임마다 8명에서 10명이 천둥군주의 호령을 들고 있는 건  지나치죠. 하지만 이번에 천둥군주를 변경하진 않습니다. 그럼 뭐가 달라질까요?

천둥군주의 호령은 공격로에서 가장 효율적인 특성이지만, 이번에 그대로 두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천둥군주를 ‘목적지’로 삼아 다른 핵심 특성의 밸런스를 조정할 계획입니다. 활용하기 쉽고, 효과도 확실하고, 몇몇 챔피언 스킬과 시너지도 확실하죠. 또한, 핵심 특성에 대해서는 ‘두더지 잡기’식으로 잘 나가는 걸 무조건 하향하는 밸런스 조정을 하지 않으려 합니다. 천둥군주가 강력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다른 특성을 그에 맞게 강화하여 플레이어 여러분이 핵심 특성을 자유롭게 활용하며 다양한 챔피언과 스타일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그럼 어떻게 변경하나요? 흉포 트리의 핵심 특성을 다시 상향하고, 정밀함 특성을 상향 전으로 되돌려서 어느 정도 균형을 마추고자 했습니다. 폭풍전사의 포효가 상향되어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입니다. 이번 패치 이후에도 천둥군주가 압도적인 선호도를 보여줄지도 모르지만, 어쨌든 다른 선택지들을 상향했으니 차이가 얼마나 줄어들었는지 가늠해볼 수는 있을 것입니다.

전쟁광의 환희

초반 회복량이 줄어들고, 후반 회복량은 늘어납니다.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치명타 발동 시 회복입힌 피해의 15%  입힌 피해의 5~25% (1~18레벨에서)
공격 속도20%  30%

전투의 열광

적중 시 피해량이 증가하고, 최대 중첩 수가 줄어듭니다.

적중 시 피해량1~8 (1~18레벨에서)  1~14 (1~18레벨에서)
최대 중첩10  8

죽음불꽃 손길

주문력 및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공격력 계수0.5 추가 공격력  0.6 추가 공격력
주문력 계수0.2 주문력  0.25 주문력

폭풍전사의 포효

이동 속도와 활용 가능 시간이 늘어납니다. 이제 둔화 저항이 추가됩니다.

피해 적용 가능 시간2초  2.5초
이동 속도35%  40%
신규최후의 전사의 포효효과 활성화 시 75%의 둔화 저항을 얻습니다.

정밀함

방어구 관통력이 줄어듭니다.

기본 방어구 관통력5  3
레벨당 방어구 관통력0.5  0.3

영겁의 힘

최대 체력 비례 회복으로 변경됩니다.

최대 체력 달성 후 처치 시체력 100 회복  주위에서 공성 미니언이나 대형 몬스터가 처치되면 최대 체력의 6% 회복

굳건한 결속

피해 감소율이 늘어나지만, 두 배로 증가하는 효과는 없어집니다.

피해 감소3%  4%
삭제곁에 있어주기만 하면 돼주위에 아군이 있을 때 피해 감소율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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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함

이제 기본 공격 불가 효과의 지속 시간을 감소시킵니다.

기본 공격을 할 수 없게 만드는 효과 자체는 대부분의 군중 제어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못 움직이니까요.) 그 중에서도 특이한 경우가, 걸려도 이동은 할 수 있는 룰루의 변덕쟁이와 스킬은 사용할 수 있는 아무무의 슬픈 미라의 저주가 있습니다. 이 두 경우를 여기서는 '기본 공격 불가 효과'라고 지칭해 봤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강인함이 적용된다는 것이죠.

다음 스킬 효과의 지속 시간이 강인함에 따라 줄어듭니다.

아무무

  • R - 슬픈 미라의 저주

룰루

  • W - 변덕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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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바람 나락

시야 수정

5.22 패치에서 소환사의 협곡의 지형지물 가장자리에 따라 시야에 문제가 일어나는 경우를 수정한 바 있습니다. 칼바람 나락에서도 같은 수정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눈맞이 축제는 끝났지만, 그래도 포로들은 좋아하겠죠.
직관성칼바람 나락에서 수풀 안쪽의 시야를 확보했을 때, 그 안의 상황이 좀 더 정확하게 보입니다.
정원 가꾸기칼바람 나락에서 수풀 그래픽을 실제 맵의 수풀 가장자리와 일치하도록 다듬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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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수정

  • 게임 후 로비에서 소환사 이름이 예전처럼 색상 효과 없이 표시됩니다. (의도되지 않은 변경이었습니다. ^^)
  • 에코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치를 크게 높히면 간혹 Q - 시간의 톱니바퀴 스킬이 날아가는 도중 피해를 입히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제이스가 머큐리 캐논으로 변환한 직후에 W - 초전하를 사용하여 구조물을 공격하면 피해를 입히지도 않고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카사딘이 E - 힘의 파동 중첩을 서리 여왕의 지배 사용 효과로 쌓을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오리아나의 E - 명령: 보호 스킬로 주어지는 추가 방어 관련 능력치가 바람술사의 축복 특성으로 증폭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날카로운 정신 및 분쇄의 일격 특성에 양쪽으로 포인트를 배분하면 능력치가 정확하게 증가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배부른 포식자를 사용하는 일부 챔피언이 강화된 기본 공격을 하면 (에코의 E - 시간 도약, 렉사이의 Q - 여왕의 진노 등) 자신에게 피해를 입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루덴의 메아리 중첩이 가득찬 상태에서 시전된 스킬이 시전자가 사망한 후에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면 루덴의 메아리 효과가 발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리안드리의 고통 효과로 아리의 E - 매혹, 람머스의 E - 따끔한 도발, 쉔의 E - 그림자 돌진에 적중당한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증가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강화된 기본 공격으로 발동시키면 톱날 단검 효과가 저절로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잿불거인의 불사르기 효과에 범위 표시가 추가되었습니다.
  • 즈롯 차원문, 지크의 전령, 산악 방벽을 아이템 상점에서 'active' 키워드로 찾을 수 없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메자이의 영혼약탈자가 아이템 상점의 마나 아이템 항목에 정상적으로 추가되었습니다.
  • 이제 불여우 아리 스킨의 꼬리 부분 화염 파티클 효과가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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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서버 한정 수정 사항

  • 소라카의 R - 기원 툴팁에 실제와는 달리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를 제거한다는 설명이 남아있어 삭제하였습니다.
  • 죽음의 군주 아지르 스킨에서 기본 공격 음성이 모션보다 늦게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처형인의 대검 툴팁 설명을 수정했습니다.
    기본 공격을 가하면 -> 물리 피해를 가하면 적 챔피언에게 3초 동안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깁니다.
  • 케이틀린의 Q -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스킬 툴팁에 변수가 잘못 적용되어 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산적 특성의 툴팁 설명을 수정했습니다.
    아군 챔피언이 -> 아군이 근처 미니언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1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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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예정 신규 스킨

2016 시즌의 시작을 기념해 도전자 니달리가 곧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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