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계획서 작성
업무계획서의 필요성
- 계획하고 있는 업무에 관련된 제반사항들을 객관적, 체계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자료
- 담당자 자신이 업무전략을 설계해보는 기회
- 외부의 자원을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는 수단
- 효율적 업무수행
업무계획서 작성전 점검사항
- 객관적 상황 점검의 여유 필요
- 기술력 분석 :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 파악하여 연구개발과 생산공정을 분석, 경쟁력 검토
관련기술의 특허 관련사항 검토
기술개발에 따른 위험요소 파악
- 비용 분석 : 종합적 분석과 예산을 미리 확보
- 인력 분석 : 필요한 인원의 수와 업무능력 고려
- 일정 분석 : 실행 가능한 계획과 수행
업무계획서 작성법
- 내용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한다.
- 결론을 먼저 제시한다.
- 가능한 짧은 문장을 사용한다.
- 표나 그림을 활용한다.
업무용 공문 작성
공문(상급기관에 요청, 상급기관이 하급기관에 지시의 문서 형태)의 구성
- 두문 : 문서의 위쪽 부분, 발신 기관명/우편번호/주소/전화번호/전송번호/문서번호,
시행일자/보존기간/수신기관
- 본문 : 제목/내용/첨부의 끝 표시
- 결문 : 발신명의/수신처란
기안공문 작성
- 관인생략(관인생략 표시안하면 등 표시, 기관명, 취급, 보고 등 표시
- 우편번호 및 주소, 전화번호, 전송번호
- 처리과, 문서번호, 시행날짜
- 경유, 수신, 참조
- 제목
- 보존기간, 기관장
- 공개여부
- 기안자, 심사자
- 내용
- 발신 명의, 수신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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