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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League of Legend

롤 5.24패치 뽀삐,리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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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4 패치 노트 (수정)

소환사 여러분,

2015년 마지막 패치인 5.24 패치가 찾아왔습니다. 잿불거인, 돌격형 전사, 포식자가 미쳐 날뛰는 숨가쁜 한 해였지만, 감상에 젖을 때는 아니겠죠. 아직 프리시즌이고, 밸런스 조정이 필요한 챔피언과 보완해야 할 게임 시스템이 많이 남아 있으니까요.

이번 패치에선 자주 보이지 않는 챔피언들에 대한 밸런스 조정이 많이 이뤄졌습니다. 이전 프리시즌들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완전히 새로운 환경에 놓인 챔피언들을 데이터에 근거해 객관적으로 조사해서 변경 대상을 선정했습니다. 프리시즌은 게임 시스템, 특성, 아이템이 모두 달라져 약한 챔피언이 강해지고 강한 챔피언이 약해지는 혼돈의 시기입니다. 그러니 스웨인이나 애니비아가 하향되고 리븐이 상향되는 상황에 너무 놀라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소라카도 있군요.

뿐만 아니라, 더 귀엽고 더 굳건해진 뽀삐도 만나보실 수 있고, 눈맞이 축제에서 전설의 포로 왕 모드를 다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1월에 있을 다음 패치까지 기다리는 것도 그렇게 힘들지 않겠죠.

그럼, 라이엇 게임즈의 모두를 대신해 인사를 전해드립니다. 즐거운 연말 되시고 2016년에 뵙겠습니다!

2015 눈맞이 축제

이번 패치와 함께 한겨울의 눈맞이 축제가 시작됩니다! 함박눈을 맞으며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재미를 즐겨보세요.
  • 전설의 포로 왕 게임 모드가 돌아옵니다. 프로젝트: 포로 아이콘으로 새로운 포로 스킨을 만나보세요!
  • 칼바람 나락과 소환사의 협곡 미니언들이 눈맞이 축제 의상으로 갈아입습니다.
  • 스키광 펭귄 와드 스킨과 다양한 눈맞이 축제 아이콘을 만나보세요. 일부 아이콘은 IP로 구입해 친구에게 선물할 수 있습니다.
  • 눈보라 할인 이벤트에서 꼭 갖고 싶었던 스킨과 챔피언을 구매하세요.
  • 또한, 눈맞이 축제 기간 동안 다음 신규 스킨이 출시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2015 눈맞이 축제 웹사이트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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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뽀삐

망치의 수호자 뽀삐가 5.24 패치에서 새로워진 모습으로 정의의 전장에 돌아옵니다! 뽀삐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니달리

창 투척(Q)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한때 정글의 여왕이었던 니달리의 창끝에 힘이 빠진 듯한 모습입니다. 게임 초반이 힘들어 보이네요. 창 투척 스킬의 피해량을 조금 상향합니다.

Q - 창 투척

피해량50/70/90/110/130  60/77.5/95/112.5/130
최대 피해량150/210/270/330/390  180/232.5/285/337.5/390

람머스

대회전(Q) 스킬 둔화 지속 시간과 챔피언에 대한 충돌 반경이 줄어듭니다.

방어력을 잔뜩 높여서 원거리 딜러를 쓰러뜨리는 데는 람머스만한 챔피언이 없죠. 람머스의 갱킹*은 음속으로 공격로를 덮쳐 평화로운 하루를 즐기고 있던 챔피언들에게 무시무시한 군중 제어 효과를 퍼붓습니다. 기습 공격의 위력을 좀 줄이는 대신, 미니언을 피해 빨리 가야 할 때 약간 더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 대회전

둔화 지속 시간3초  2초
챔피언 충돌 반경325  250
신규미니언이 무섭나?이제 대회전 활성화 도중 미니언을 피해 움직이려고 할 때 움찔거리지 않습니다.

리븐

체력 재생량이 증가합니다.

잘못 보신 게 아닙니다. 리븐 상향입니다. 치명타 효과나 공격 속도를 높여도 시너지가 발생하지 않는 공격력 중심 챔피언들은 요즘 힘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패치에서 카직스와 제드가 상향된 것처럼 아이템 조정이 이뤄지기 전까지 근본적인 해결은 될 수 없겠지만, 체력 재생량이 늘어나면 공격로 전투에서 버티기가 조금 더 수월해질 것입니다.

일반

기본 체력 재생3.4 5.4

마스터 이

단순한 툴팁 수정입니다.

사실 마스터 이의 명상 주문력 계수는 2013년부터 0.15였습니다. 그저 툴팁 문제일 뿐입니다. 툴팁...

W - 명상

툴팁상 계수0.3 주문력  0.15 주문력

말자하

무의 지대(W)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말자하는 'OP' 챔피언에 아슬아슬하게 못 미치는 지점에서 오랫동안 머물러 왔지만, 최근에 드디어 선을 넘었습니다. 강력한 공격로 장악력과 단일 대상 제압 능력을 하향하는 대신, 의도하지 않아도 적용되는 광역 피해량을 줄이고자 했습니다.

W - 무의 지대

피해량대상 최대 체력의 4/5/6/7/8%  대상 최대 체력의 4/4.5/5/5.5/6%

문도 박사

오염된 대형식칼(Q) 스킬이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피학증(E)의 화력은 스킬 레벨이 더 높아져야 발휘되며, 구조물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협곡의 전령이 나타나고 보니, '오대식'의 화력이 정글에 적절한 수준으로 조정돼 있지 않다는 게 명백해졌습니다. 문도는 아무 거리낌 없이 대형 몬스터를 사냥하면서 가고 싶은 대로 협곡을 휘젓고 다닐 수 있었죠. 여기에 5.20 패치에서 추가된 피학증 스킬의 적중 시 효과가 더해지니 문도를 도저히 버틸 수가 없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수정해서 문도의 위력을 좀더 이성적인 수준으로 맞추고, 매 게임 '필밴'되는 상황에서도 구해주고자 했습니다.

Q - 오염된 대형식칼

현재 체력 비례 피해량15/18/21/23/25%  15/17.5/20/22.5/25%
몬스터 상대 최대 피해량300/400/500/600/700  300/350/400/450/500

E - 피학증

삭제문도 포탑 부순다?이제 구조물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최대 체력 계수5%  3/3.5/4/4.5/5%

미스 포츈

활보(W)의 저레벨 구간 공격 속도 및 총알은 비를 타고(E)의 둔화율이 줄어듭니다.

요즘 공격로에서 미스 포츈은 흡사 철권 독재를 펼치는 듯합니다. 게임 초반 위력을 하향할 수 밖에 없었죠. 스킬 레벨이 낮을 때의 딜교환* 효율이 이전보다 덜할 것입니다. (사랑의 한 방 효과를 잘 활용한다면 얘기가 다르지만요.) 어떤 스킬을 두 번째로 마스터해야 할지도 예전보다 고민이 필요할 거에요.

W - 활보

공격 속도60/70/80/90/100%  40/55/70/85/100%

E - 총알은 비를 타고

둔화율40/45/50/55/60%  28/36/44/52/60%

바드

수호자의 성소(W) 계수가 늘어납니다. 정령이 좀 더 빨리 생성됩니다.

우주의 운명을 지켜내야 할 때 (또는 신기한 음악이 듣고 싶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존재인 바드입니다만, 현재 게임 초반이 너무 약해서 세계를 지키기엔 좀 힘에 부치는 모습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방랑자의 부름

기본 정령 생성 시간10초  8초

W - 수호자의 성소

최소 계수0.2 주문력  0.3 주문력
최대 계수0.45 주문력  0.6 주문력

브랜드

화염 기둥(W)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브랜드는 오래 전부터 요주의 챔피언이었지만, 특히 이번 프리시즌에서 독보적인 화력으로 두드러졌습니다. 그러나 브랜드가 가장 좋아하는 핵심 특성 죽음불꽃 손길도 하향되기 때문에, 여기서는 견제 및 미니언 처치의 효율을 약간만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W - 화염 기둥

마나 소모량70/75/80/85/90  70/80/90/100/110

소라카

별부름(Q) 사거리가 줄어들고, 은하의 마력(W) 마나 소모량이 늘어납니다. 기원(R) 스킬로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가 제거되지 않습니다.

이번 프리시즌엔 치유사들이 간접적인 혜택을 많이 받았습니다. 대격변의 충격이 좀 가신 지금, 그중 지나치게 강력한 챔피언들을 좀 조정할 필요가 있겠죠.

네, 소라카 얘기입니다.

체력 회복량을 직접 하향하는 대신, 안정성을 하향해 위험 부담을 좀 높이고 아이템 빌드*를 크게 변경하거나 위치 선정을 정말 절묘하게 하지 않으면 회복 스킬을 예전처럼 많이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하려 했습니다.

Q - 별부름

사거리950  800

W - 은하의 마력

마나 소모20/25/30/35/40  40/45/50/55/60

R - 기원

삭제진통제 성분 제외이제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를 제거하지 않습니다.

스웨인

부동진(W) 속박 지속 시간이 저레벨 구간에서 감소합니다.

잘 풀릴 때 스웨인의 공격로 장악력은 압도적입니다. 그리고 요즘 부패의 물약과 죽음불꽃 손길로 상대를 압살해버리는 스웨인이 꽤 힘을 받고 있는 상황이죠. 이번 변경으로 부동진에 상당한 투자를 하지 않으면 상대의 숨통을 조이기가 예전처럼 간단하지 않을 것입니다.

W - 부동진

속박 지속 시간2초  1/1.25/1.5/1.75/2초

스카너

이제 균열(E) 스킬 투사체가 사라지지 않지만, 꿰뚫기(R) 계수가 감소합니다.

강력한 갱킹*과 튼튼함을 겸비한 탱커 정글러 스카너입니다. 위력적인 군중 제어기와 지구력이 갖춰지는 게임 후반에 정말 무시무시하죠. 하지만 현 상태는 거기에 엄청난 화력까지 더해진 상황이라, 피해량을 좀 줄이려 합니다. 대신 대규모 팀 전투나 미니언 처치에 유용하도록 균열 스킬을 약간 상향합니다.

E - 균열

삭제투사체 균열?이제 6개 이상의 대상에 적중해도 균열 스킬 투사체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R - 꿰뚫기

계수1.0 총 공격력  0.6 공격력

시비르

튕기는 부메랑(W) 계수가 증가합니다.

전체적으로 원거리 딜러가 확보할 수 있는 공격력 능력치가 줄어든 만큼 시비르의 승률이 떨어진 게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치명타 효과와의 시너지보단 순수 공격력으로 승부를 보던 시비르였으니까요. 계수를 약간 높여주면 조금은 숨쉴 여지가 생길 것입니다.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좀 더 지켜보겠습니다.

W - 튕기는 부메랑

계수0.5/0.55/0.6/0.65/0.7 총 공격력  0.6/0.65/0.7/0.75/0.8 총 공격력

신 짜오

삼조격(Q)이 제대로 작동합니다.

5.23 패치로 삼조격 스킬의 내부 코드를 변경했으나,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이제 신 짜오가 제대로 된 모습으로 전장에 복귀합니다.

Q - 삼조격

죄송합니다삼조격이 너무 느리게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죄송합니다 2삼조격 활성화 상태에서 공격해도 스킬 지속 시간이 갱신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지르

아지르 버그 수정은 이번 패치에서도 계속됩니다.

W - 일어나라!

너무 빨리 일어난다!모래 병사가 공격할 수 있게 되기 전에 아지르가 공격 명령을 내릴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악의는 없다모래 병사가 공격할 수 없는 상태일 때 아지르의 명령을 받아 공격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 - 신기루

끝까지 함께 하자아지르가 이동 중인 모래 병사를 따라잡으면 끝까지 함께 움직이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애니비아

얼음 폭풍(R)의 시전 거리가 짧아지며, 빙결 효과가 덜 오래갑니다.

핵심 특성과의 시너지 때문에 애니비아가 상식을 벗어난 강력함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포탑 공략에 게임의 성패가 달린 요즘 '메타'에서는 이런 경향이 더 심하죠. 이번 변경으로 주요 목표물을 공략하거나 수비할 때, 애니비아가 전보다는 좀더 위험을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R - 얼음 폭풍

빙결 효과 지속 시간 2초  1초
시전 거리1200  1000

애쉬

궁사의 집중(Q) 활성화에 필요한 중첩 수가 줄어듭니다.

5.22 패치에서 애쉬의 지속 화력을 강화하기 위해 궁사의 집중 스킬이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변경 후 애쉬가 힘에 부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필요 중첩 수를 줄이게 되었습니다.

Q - 궁사의 집중

활성화에 필요한 중첩 수5  4

에코

에코, 아직 살아 있네.

몇몇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기본 지속 효과에 적중 시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발견해 주셨습니다. 이제 에코의 힘을 마음껏 누리세요.

기본 지속 효과 - Z 드라이브 공진

Z 드라이브 고장배부른 포식자 및 다른 적중 시 효과들이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직스

기본 지속 효과의 구조물에 대한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직스는 구조적으로 게임 진행 속도에 따라 활약상이 크게 달라질 수 밖에 없는 챔피언입니다. 게임 후반 공성전이 흔히 벌어질 때는 힘을 받고, 빠르게 포탑이 철거되는 환경에선 힘이 빠지죠. 게임 흐름 자체도 조정되기 때문에 여기서는 조금만 변경하지만, 일단 승기를 잡았을 때 이득을 취하기가 약간 더 쉽도록 하려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짧은 도화선

구조물에 대한 피해50%  100%

징크스

로켓 런처로 바꿔 들 때 경직 시간이 줄어듭니다.

생선대가리 로켓 런처 공격 동작을 변경했더니, 미니건으로 바꿔 들 때보다 징크스가 멈칫하는 시간이 미묘하게 길어지는 부작용이 생겼습니다. 프리시즌 이전과 동일한 느낌으로 조작하실 수 있도록 이번에 다시 조정했습니다. 물론 공격 속도가 줄어드는 건 여전하지만, 좀더 빨리 자세를 잡고 다음 동작을 이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Q - 휘릭휘릭!

로켓 런처 변경 시 시전 시간.32  .28
루난의 로켓 샤워로켓 런처 사용 시 루난의 허리케인 탄환에 치명타가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생선 대가리의 꿈로켓 런처 사용 시 루난의 허리케인 탄환이 꼬마 로켓으로 변경됩니다!

카서스

고통의 벽(W) 둔화 효과가 서서히 감소합니다.

손꼽히는 프리시즌 수혜자인 카서스는 고통의 벽 덕분에 발이 느려진 상대에게 황폐화 스킬을 거의 확정적으로 퍼부을 수 있었죠. 순간적으로 적을 붙잡을 수 있는 능력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확실하게 처치하려면 이제 대상의 움직임을 좀더 잘 예측하거나 팀원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W - 고통의 벽

껄끄러운 벽1초 후부터 둔화 효과가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케이틀린

저레벨 구간에서 헤드샷이 더 빨리 준비됩니다.

초반 체력 재생이 더 쉬워진 환경에서 업데이트된 케이틀린의 포킹* 중심 공격로 전투는 상당히 약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케이틀린은 공격로에서 상대를 좀더 괴롭힐 수 있어야 한다고 보기 때문에, 초반에도 헤드샷을 더 자주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헤드샷

헤드샷에 필요한 기본 공격 횟수7/6/5  6

코그모

생체마법 폭격(W) 스킬의 공격력 계수가 삭제되고, 대신 기본 피해량이 적용됩니다.

코그모는 예전 그대로 어마어마한 화력을 울컥울컥 토해내는 하이퍼 캐리*입니다만, 업데이트 과정에서 기본 피해량을 없애버린 건 지나친 처사였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코그모가 제대로 성장하면 아무도 말릴 방법이 없지만, 그렇게까지 성장하기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죠. 계수를 없애고 기본 피해량을 다시 넣으면, 최대 성장 잠재력은 약간 떨어지겠지만 최소한의 기대 화력을 확보할 수 있겠죠.

W - 생체마법 폭격

삭제공격력 계수이제 대상 최대 체력의 (총 공격력 100당 1.25%)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12/9 수정)  
신규기본 피해량이제 대상 최대 체력의 2%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력이 줄어듭니다. 실명 공격(Q) 스킬 피해량 및 계수가 줄어들고, 마나 소모가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에서 퀸을 상대해 보셨으면 알겠지만, 실명 공격 스킬은 뛰어난 보조 효과까지 갖췄는데 피해량이 너무 큽니다. 전체적으로 화력을 좀 줄여서 매사냥 효과와 실명 공격의 시야 차단 효과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맞대결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금처럼 그냥 클릭만 열심히 하면 이겨 있는 그런 거 말고요.

일반

기본 공격력56.46  54.46

Q - 실명 공격

기본 피해량25/55/85/115/145  20/45/70/95/120
계수0.8/0.95/1.1/1.25/1.4 총 공격력  0.8/0.9/1.0/1.1/1.2 총 공격력
마나 소모량50  50/55/60/65/70

킨드레드

늑대의 광기(W) 회복량이 줄어들고, 양의 안식처(R)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납니다.

플레이어들의 숙련도가 올라오면서 킨드레드의 강력함이 슬슬 두드러지기 시작했습니다. 엄청난 화력과 지속력으로 아주 작은 우위를 잡아도 순식간에 미쳐 날뛰는 모습이죠. 강력한 궁극기를 좀 덜 자주 쓸 수 있도록 하고, 대담한 공격에는 좀 더 위험이 따르도록 변경하고자 했습니다.

W - 늑대의 광기

지속 효과 회복1~18레벨에서 63~114  1~18레벨에서 43~94

R - 양의 안식처

재사용 대기시간150/130/110  160/130/100

탐 켄치

집어삼키기(W) 스킬을 사용하고 도주할 때 이동 속도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이름으로 불리는 챔피언입니다. 탐 켄치. 또는 강의 폭군. 아니면 "밴 좀 하라니까." 탐 켄치는 슈퍼 플레이를 펼칠 능력을 다양하게 탑재했지만, 특히 아군을 보호하는 능력은 상대하는 입장에서 정말 분통이 터질 정도입니다. 자리를 잘못 잡은 아군 캐리를 살려내는 능력은 그대로 두되, 그 동안 탐 켄치 자신이 약간 더 위험에 노출되도록 변경했습니다. 체력 막대를 두 번 사용할 수 있는 능력과 거대한 덩치를 생각해보면, 다른 누군가가 뱃속에 들어있을 때 속도가 빨라지는 게 상식적으로 쉽게 납득이 가지 않기도 하네요.

W - 집어삼키기

배부를 때 뛰면 안돼이제 아군 챔피언을 집어삼킨 후 적으로부터 멀어지는 방향으로 움직일 때는 이동 속도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와일드 카드(Q)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오랫동안 눈길을 끌지 않고 조용히 강했습니다. 독보적인 맵 영향력과 대상 지정 기절 효과는 팀이 일단 잡은 승기를 절대 놓치지 않게 해주며, 프리시즌의 혼란 속에서 그 능력은 더욱 빛을 발합니다. 게임 중반의 화력과 미니언 처치 능력을 하향하여, 상대하는 팀이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압박을 견뎌내고 역전의 발판을 마련할 여지를 넓히려 합니다.

Q - 와일드 카드

마법 피해량60/110/160/210/260  60/105/150/195/240

헤카림

체력이 줄어듭니다. 이제 파멸의 돌격(E) 시전 중에만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헤카림의 교전 패턴은 상당히 일방적이죠. 게다가 이번 프리시즌에선 헤카림의 1:1이 더욱 강해졌습니다. 상대하는 플레이어가 (특히 공포의 망령 스킬을 사용할 수 없을 때) 맞서 싸울 여지를 넓히고, 유닛을 뚫고 마음대로 오갈 수 없도록 변경하려 합니다. 미니언 사이에 끼어 있는 상대를 일방적으로 때릴 수 있는 특권, 더 이상 없습니다.
기본 체력599  580
성장 체력95  90

기본 지속 효과 - 출정

삭제유체화 말이제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없습니다.

E - 파멸의 돌격

신규유체화 말의 복수이제 헤카림은 돌진하는 도중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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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정글 몬스터 조정

마법 피해에 대해 정글 몬스터의 체력이 실질적으로 줄어듭니다.

세부 사항은 수식이 약간 복잡하니까 먼저 대략의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정글 몬스터가 시간에 따라 강해지는 방식은 오로지 체력 증가 뿐입니다. 따라서 마법 피해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기반으로 몬스터를 공격하는 챔피언들은 시간이 갈수록 사냥이 힘들어지죠. 기본 공격과 적중 시 효과를 활용하는 정글 사냥꾼들은 기존과 거의 비슷한 느낌으로 사냥하면서, 잿불거인과 룬 글레이브 정글러들은 기존보다 약간 더 빠르게 사냥할 수 있도록 정글 몬스터의 성장 방식을 조정했습니다.

중립 몬스터 (에픽 몬스터, 바위 게 제외)

레벨에 따른 몬스터 체력 성장100~200%  100~170%
레벨에 따른 몬스터 방어력 성장100%  100~300%

큰 돌거북

기본 체력1440  1450
기본 방어력12  10

큰 어스름늑대

기본 체력1320  1300
기본 방어력9  10

협곡의 전령

파멸 전야 효과를 좀더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협곡의 전령이 게임의 전체 구조에 어떻게 맞아들어가야 할지 아직 궁리하는 중입니다. 이번에는 협곡의 전령을 사냥하다 죽거나, 공격로 챔피언에게 주려던 버프*를 정글 사냥꾼이 실수로 가로채게 되는 일을 줄이기 위한 개선을 진행합니다.
삭제막타...?!이제 일격에 처지될 상황이 되면 협곡의 전령이 눈을 뜨고 있지 않습니다.
신규입찰하세요이제 파멸 전야 효과는 협곡의 전령을 처치했을 때 자동으로 획득되지 않습니다. 대신, 협곡의 전령을 쓰러뜨리면 그 자리에 눈 유물이 떨어지며 이를 집어드는 플레이어에게 효과가 주어집니다.
신규뫄이쩌이제 누누가 협곡의 전령에게 잡아먹기 스킬을 시전하면 이로운 효과를 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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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와드

다양한 버그 수정 및 개선 작업입니다. 프리시즌 들어 와드 종류에 따른 일관성 문제(어떤 와드로 어떤 대상이 어느 거리에서 보이는지 아닌지)가 생겼기 때문이죠. 이제 와드가 좀더 합리적으로 시야를 밝혀줄 것입니다.
줄맞추기범위 표시기와 실제 제공되는 시야 범위가 일치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햇습니다.
평등한 와드와드 종류에 따라 시야 범위가 다르게 나타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렌즈 상향?렌즈 장신구로 와드가 비활성화된 후 시야가 회복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수풀에 꽂아주세요수풀에서 25 유닛 거리 안에 설치된 와드는 저절로 수풀 안에 설치됩니다.
단단히 꽂아주세요이제 몬스터가 시작 위치 바깥으로 와드를 밀어내지 않습니다.

지휘관의 깃발

일해라 미니언!
깃발에 투자하세요이제 강화된 미니언이 벌어들인 총 골드가 툴팁에 표시됩니다.

망자의 갑옷

체력이 감소합니다.

사용 빈도 등의 데이터 분석 결과 망자의 갑옷이 체력과 방어력 아이템 중 압도적으로 효율이 높다는 것이 밝혀진 지는 꽤 됐습니다만, 프리시즌 변경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는지 지켜본 후 조정하기 위해 기다렸습니다. 한 달 정도 지난 지금, 망자의 갑옷은 그야말로 누구나 구입하는, 심지어 상황상 란두인의 예언이나 태양불꽃 망토가 더 유리할 때조차 구입하는 아이템이 되어버렸습니다. 따라서 체력을 하향해 다른 아이템에게도 선택받을 기회를 주기로 했습니다.
체력600  500

구인수의 격노검

광역 피해 범위가 줄어듭니다.

구인수의 격노검 광역 피해 범위는 굶주린 히드라와 똑같이 설계했지만, 버그로 인해 훨씬 넓게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이제 수정됩니다.
광역 피해 범위450  350

정수 약탈자

치명타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공식이 달라집니다.

설계대로 스킬 활용도가 높은 챔피언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정수 약탈자입니다. 하지만 현재 이 아이템은 열정의 검이나 민첩성의 망토를 '저렴한 치명타 확률 +20% 아이템'으로 바꿔버리는 마법을 부리고 있고, 이런 효율은 다른 아이템에 비하면 지나치게 좋습니다. 아래 수식이 좀 복잡할 수 있지만, 예를 들어 열정의 검으로 20% 치명타 확률을 갖추면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합니다. (열정의 검을 업그레이드해서) 치명타 확률이 30%가 되면 그때 2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죠. 정수 약탈자 재료 아이템이나, 게임 중반에 차지하는 역할 등을 여전히 검토하고 있지만, 일단은 스킬 중심 원거리 딜러가 '1.5 코어템' 시점에서 갑자기 강력해지는 현상을 줄이고자 합니다.
치명타 계산최대치인 20% 추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다른 효과로 얻는 치명타 확률이 20%  30%에 도달하면 적용됩니다.
증가율이 증가한다치명타 확률 포인트당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는 다른 효과로 얻는 치명타 확률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합니다. (즉, 균등하게 비례해 증가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다른 효과로 얻는 치명타 확률이 20%(최대치의 2/3)일 때, 정수 약탈자의 추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10%가 적용됩니다.

열정의 검

열정의 검 및 모든 업그레이드 아이템의 가격이 올라갑니다.

원거리 딜러가 너무 오랫동안 팀 게임에 합류하지 않으면 바람직하지 않긴 하지만, 현재 '1.5 코어템' 시점의 위력이 너무 강력한 상황입니다. 이 현상의 원인 중 하나는 재발견된 열정의 검이 가격 대비 효율이 너무 좋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약간 하향해서 원거리 딜러의 성장 곡선을 적절히 조정하려 합니다.
총 가격1200  1300
조합 비용500  600
이하 동문열정의 검 상위 아이템의 가격이 모두 100 골드씩 올라갑니다.

삼위일체

잠깐! 정확히 말하면 모든 열정의 검 상위 아이템의 가격이 오르지는 않습니다.

삼위일체는 현재 생각보다 원거리 딜러들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어서, 열정의 검 하향에 영향받게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조합 비용300  200
총 가격변경 없습니다.

충전식 적중 시 효과

이제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스태틱의 단검, 고속 연사포의 피해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효과는 중첩됩니다.)

저 멀리서 번개를 쏟아내 적을 공격하면 기분은 좋지만, 이 연계 공격의 순간 화력이 너무 폭발적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효과는 여전히 중첩할 수 있지만 (즉, 멀리서 번개를 쏟아낼 수 있습니다) 피해는 각 효과 중에 피해량이 가장 높은 것만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하나만 선택하세요이제 충전 상태 공격 효과가 다수 적용되면, 이중 가장 피해량이 큰 효과의 피해만 적용됩니다.

유령 무희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프리시즌 이후 다른 열정의 검 상위 아이템에 밀려 자취를 감춘 유령 무희입니다. 앞으로 추가 상향할 방법을 연구하고 있지만, 우선 약간만 더 힘을 실어주려 합니다. 충전 공격 아이템들이 약간 힘이 빠지는 만큼 이번 변경의 결과를 지켜봐야겠죠.
공격 속도40%  45%

망원형 개조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지고, 시야 범위가 줄어듭니다.

장신구는 가위바위보처럼 물고 물리는 관계가 되도록 기획했지만, 망원형 개조가 특히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부담없이 시야를 밝힐 수 있어 대부분의 게임에서 양 팀이 탐조등 켜듯 망원 구슬을 끊임없이 눌러대는 모습이죠. 망원형 렌즈를 이전처럼 자주 사용할 수 없도록 조정하고, 시야 범위를 줄여 여러 개씩 활용할 때의 효율을 낮췄습니다. 오랫동안 시야를 확보하려면 이제 와드 토템이 확실히 더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9~18레벨에서) 61~48초  (9~18레벨에서) 90~60초
와드 시야 반경900  500 (설치 시 렌즈로 확보되는 시야는 변경 없습니다.)
렌즈와 와드이제 범위 표시가 이중으로 나타나, 렌즈로 드러나는 시야와 와드로 확보되는 시야를 각각 알려줍니다.

고대유물 방패 계열 아이템

전리품 효과는 챔피언 분신을 처치하는 상황에서 일관성 없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이제 챔피언들의 영혼을 뽑아내는 일라오이가 등장해 이 아이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대상과 없는 대상을 분명히 정리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이 효과는 아군이 '막타'치는 것을 돕기 위한 것인 만큼, 분신을 활용하는 챔피언들의 꿈을 한 순간에 날려버릴 수 있는 건 불공평하겠죠.

기본 지속 효과 - 전리품

안돼요이제 챔피언 분신에 처치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법 부여: 포식자

전령님, 제 중첩 어디 있나요?

중립 몬스터가 추가된 것은 포식자 정글 플레이어들에게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실망스럽게도, 협곡의 전령에 어시스트를 올려도 중첩이 1밖에 오르지 않았죠. 이제 마음 놓고 팀원에게 양보하셔도 됩니다.
포식하세요이제 협곡의 전령 처치 시 어시스트를 올리면 중첩이 제대로 5회 쌓입니다. (기존엔 처치할 경우 5 중첩이 쌓였으나, 어시스트로는 1밖에 쌓이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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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흉포 계열

포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납니다. 전투의 열광이 약간 변경되고, 죽음불꽃 손길의 효율이 감소합니다.

흉포 특성은 기획 의도에 맞게 전투를 오래 지속하는 전사와 마법사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특정 챔피언들과의 시너지가 과도하게 좋은 문제가 있었죠. 전투의 열광 특성은 이제 챔피언을 공격할 때에만 중첩이 쌓이며, 죽음불꽃 손길은 좀더 오래 꾸준히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됩니다.

포식

재사용 대기시간20초  25초

전투의 열광

삭제미니언으로 중첩이제 챔피언 공격 시에만 중첩이 쌓입니다.
삭제스킬로 중첩이제 스킬 사용 시 중첩이 쌓이지 않습니다.
신규근접 공격 보너스근접 기본 공격에는 중첩이 두 배로 쌓입니다.
신규정확하게 맞추면 이득적 챔피언에게 스킬을 적중시키면 중첩이 2만큼 쌓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초)
분노의 주먹중첩을 최대로 쌓으면 시각 효과가 출력됩니다.

전쟁광의 환희

버그 수정2초 재사용 대기시간 동안 적중 시 효과가 여러 번 발동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죽음불꽃 손길

지속 시간3초  4초 (피해량은 변경 없습니다.)
범위 피해 효과 지속 시간1.5초  2초
지속 피해 효과 지속 시간1.5초  1초

책략 계열

방어구 관통력과 천둥군주의 호령 계수가 증가합니다. 암살자들을 위한 암살자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바람술사의 축복은 일정 비율에서 고정 수치 증가로 변경됩니다.

하지만 책략 계열 특성은 암살자들에게 충분히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암살자들(특히 공격력 중심 암살자들)에 힘을 실어, 위험하고 화려한 플레이를 펼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책략 계열 특성의 공격적인 능력을 전체적으로 상향했습니다. 한편, 바람술사의 축복 특성은 게임 후반에 탱커들을 거의 불사의 몸으로 만들어주고 있었기 때문에 고정 수치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방어 관련 능력이 낮은 대상에겐 더 효과적이지만, 방어력이나 마법 저항력이 400씩 되는 팀원에게는 효율이 떨어질 것입니다.

신규 암살자

외로운 늑대주위에 아군 챔피언이 없을 때 가하는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정밀함

방어구 관통력3 + 레벨당 0.3  5 + 레벨당 0.5

천둥군주의 호령

계수0.2 추가 공격력  0.3 추가 공격력

폭풍전사의 포효

폭풍이라고 한다활성화 시 파티클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바람술사의 축복

보호막 또는 치유 효과 시전 시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증가15%  방어력 4~22 / 마법 저항력 2~11
유연하게레벨은 시전자와 대상 중 더 높은 쪽의 레벨을 기준으로 합니다.

결의 계열

살펴보기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방어력, 마법 저항력, 체력이 전체적으로 감소하고, 굳건한 결속이 하향됩니다.

세 가지 특성 유형 중 가장 강력한 결의 계열 특성은 능력치가 곱연산으로 증가하게 되어 있어 전반적으로 탱커들에게 너무 강력합니다. 특성 차원에서 탱커들의 효율을 좀 줄이고, 고정 수치로 체력을 올릴 수 있는 선택지를 마련해 취약한 챔피언이 약간의 방어 능력을 확보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햇습니다.

꿋꿋함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증가6%  5%

살펴보기

수풀과 강에서 추가 이동 속도12  15

질긴 피부

너무 질기다기본 공격만이 아니라 챔피언에게 입는 모든 피해를 감소시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고참병의 흉터

추가 체력총 체력 +4%  체력 +45

굳건한 결속

혼자 있을 때 피해량 감소2%  3%
아군과 함께 있을 때 피해량 감소8%  6%
피해를 나누어 받지 않게 되는 조건체력 15%  체력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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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시 유닛 충돌

프리시즌 이후 지금까지 도입된 미니언 경로 탐색 코드 변경이 원상 복구됩니다.

지금까지 미니언이 서로 길을 막는 현상을 좀더 직관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몇 가지 변경을 적용했습니다. 미니언 무리에 갇혔을 때 어떤 상황인지 더 쉽게 파악하고, 보다 합리적으로 빠져나오거나 피할 수 있도록 하려 했습니다. 일단은 효과가 있었지만, 다른 게임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에 몇 가지 문제가 드러났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전까지, 변경 사항 적용을 미뤄두려 합니다.
옛날로 돌아갑니다5.22 및 5.23 패치에 적용된 미니언 경로 탐색 관련 변경사항이 모두 원상 복구되었습니다. 제대로 적용하기 전까지는 프리시즌 이전 상태가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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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미니언 무리 행동 균일화

이제 미니언을 놓치지 않고 공격로에 도착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게임에서 첫 번째로 생성된 미니언 무리가 적 챔피언을 만나기 전에 행동하는 방식을 변경했습니다. 미니언들은 가만히 내버려두면 화력을 균일하게 분배해서, 무작위로 적 미니언 하나를 집중 공격하는 경우를 피하게 됩니다. 공격로에 늦게 갈 때 미니언을 놓칠지 아닐지를 좀 더 안정적으로 예측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변경입니다. 사실 5.23에 적용된 변경 사항이지만, 지금이라도 알려드리기 위해 패치 노트에 추가했습니다.
한 놈만 때리지 말자적 챔피언이 없다면, 첫 번째 무리의 미니언들은 적 미니언 하나를 집중 공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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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패치 노트에서 사용된 리그 오브 레전드 용어를 정리해 드립니다. 용어 해설의 목적이 궁금하시거나 더 많은 용어를 알아보시려면 여기 링크된 소환사 광장 용어 해설 게시물을 참조하세요.
  • 갱킹 - '공격로 기습/급습'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정글 사냥꾼이 공격로의 아군과 함께 수적 우세를 활용해 적을 처치하거나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을 뜻하지만, 공격로 챔피언이 '로밍'을 통해 다른 공격로를 기습하는 것도 갱킹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 딜교환 - 주로 라인전(공격로 대치 단계)에서 상대 챔피언과 평타 및 스킬을 주고 받는 행동을 뜻합니다. 상대방의 스킬을 피하고, 나의 스킬을 적중시키고 미니언과 아이템, 각종 효과를 활용해 상대방의 체력을 자신이 입은 피해보다 더 많이 깎으면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damage dealing'과 'trade'에서 유래한 표현입니다.)
  • 빌드 - 한 게임 내에서 챔피언을 어떤 방향으로 성장시켜 나갈지를 전략적으로 계획한 것을 빌드라고 합니다. 빌드를 이루는 요소는 룬, 특성, 아이템 선택 등이 있습니다.
  • 포킹 - 사거리가 긴 스킬을 시전해 멀리서 일방적으로 상대 팀의 체력을 조금씩 깎아내는 전술을 뜻합니다.
  • 하이퍼 캐리 - 팀의 화력을 담당하는 '캐리' 중에서도 극적으로 높은 공격력 성장 가능성을 갖춘 챔피언들을 '하이퍼 캐리'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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