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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versity /세계영화

영화 절멸의 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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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절멸의 천사 외에루이스 부뉴엘 감독의 대표작으로 평가 받는 영화는?

- 안달루시아의 개

2. 루이스 부뉴엘 감독의 영화중에서 선과 자비라는 성서의 가르침을 구현하려 하지만 비극적 실패를 맞보는 시골 자세에 대해 이야기한 작품은?

- 나사렛 사람


3.절멸의 천사에서 구분되는 세계

연극적 세계와 현실적 세계


감독 : 루이스 부뉴엘

-혁신적이고, 영화의 본질에 다가감.

-안달루시아의 개로 유명

-스페인 파시스트에 대한 저항으로 작품활동 중단 -> 1951년 재활동

<잊혀진 사람들> 빈민굴에 사는 잊혀진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 : 깐느영화제 그랑프리

선과 자비라는 성서의 가르침을 구현하려하지만 비극적 실패를 맛보는 시골사제에 대한 이야기

 -> 나사렛 사람 : 이것은 바로 나 자신이다.

<비리디아나> - 여인의 형상이 영화 중심이 됨


*점멸의 천사 : 이해하기 어려운 영화, 

자폐적, 폐쇄적 세계에 갇힌 인간이 얼마나 야만적이고 어리석은 존재이며 어디까지 타락할 수 있는가. 

부르주아의 허상을 적나라하게 드러냄.

형식적 특징 :연극적 세계와 현실 세계의 경계짓기 및 허물기

감독의 정치적 성향( 반파시스트적 경향) 강조.


<줄거리>

 스페인의 부르주아 대적택에서 벌어진 사건. 중요한 만찬을 앞두고 왜 하인이 떠나는지 이해못하고 당황스러워 함.

 만찬이 마무리되고 한사람을 제외한 하인은 이미 모두 떠났다. 손님들은 이유를 알지 못한채 집으로 돌아가지 못한다. 

점점 기괴한 현상.

교양있고, 품위있어보였던 부르주아의 형상은 그 실체를 적나라하게 드러냄. 

저택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이유 : 이유가 없다. 

나가지 못하고 남아있는 방 내부는 커튼으로 거실과 구분.

무대경계 즉, 커튼을 넘어가지 못한다.

어느 여인이 옛 기억을 되살려 그 당시의 행위를 반복하는데 그 때야 비로소 자유롭게 나갈 수 있었다. 

-> 만찬 참석자들은 자기만의 세계가 아무것도 아니었다는 점을 안다. 


환상적 세계와 현실 세계 경계를 의도적으로 허물고있다.

=> 보통 현실적으로 간주되는 것들의 허구성과 연극적으로 간주되는 현실성을 보여주기 위한것. 


"인간이 어디까지 타락할 수 있는가?"

인간의 본성이란 동물의 그것과 다를바없다 

=> 떄로는 희극적, 비극적, 정치적 풍자로 야유와 조롱을 섞어 전달.


<절멸의 천사>의 세계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연극적 세계와 현실적 세계

1951 깐느 영화제에서 그랑프리를 차지한 루이스 부뉴엘 감독의 작품 : 잊혀진 사람들

<절멸의 천사>에서 감독이 경멸하고 조롱하는 사회 계층 : 부르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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