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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versity /세계영화

영화 해변의 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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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르느와르의 <해변의 여인>과 동일한 제목의 한국 영화를 제작한 감독은? 홍상수

르느와르의 <해변의 여인>에서 부각되는 시각적 형상은? 수평적 이미지와 수직적 이미지의 충돌


장 르느와르의 해변의 여인과 홍상수의 해변의 여인의 공통점

- 한 여인을 사이에 두고 벌이는 두 남자의 신경전

- 예술가의 창작의 고통

- 수직적 이미지와 수평적 이미지의 충돌


<해변의 여인>에 나타난 단순한 미학

서사 전개 : 전혀 다른 방식으로 진행

작품의 궁극적인 주제 : 포괄적

앙드레 바쟁 "이상하고,고집스럽고,진실하고,은밀하면서,모호하다"

자크 리베트 "르느와르의 위대한 걸작 세 편중 첫번째 작품


영화의 주요 등장인물

페기, 스콧대령, 버틀러, 이브


실명한 화가인 버틀러와 불행한 결혼생활을 지속하고 잇는 페기는 이브의 약혼자인 스콧대령을 해변에서 우연히 만난다. 

스콧 대령은 페기의 성적 매력에 빠져들고, 버틀러가 진짜 실명상태인지를 의심한다.


주목해야 할 점!! 해변의 절벽으로 거칠게 몰아치는 파도가 의미하는 인물들의 집착과 탐욕


뛰어난 화가였지만 실명한 버틀러는 과거의 자신의그림을 보관하면서 페기를 놓지않고, 스콧 대령은 약혼녀인 이브를 버리고

유부녀인 페기를 탐한다.그가 글을 쓰기위해 가지고 있는 타이프라이터는 붓과 물감의 대용물일 뿐이다.


인물의 폐쇄적 심리 상태 : 잠수함 잔해가 버려져 있는 황량한 해변으로 대변되고 막혀있는 물리적 공간과 조응된다.

버틀러가 그림을 보관하고 있는 창고 : 그가 얼마나 자신의 과거에 같혀있는지 나타냄.

페기와 스콧이 은밀하게 만나는 잠수함의 좁은 실내 : 얼마나 서로의 성적매력을 탐닉하는지.

즉, 이들은 다른 방식으로 스스로를 폐쇄적 공간에 가둔다. 


집착으로 벗어나기 : 단순하고 원초적 영화적 기법으로 묘사.

역설적으로 장면의 감동을 관객에게 절실히 전달. 

페기와 다툼끝에 집을 태우는 버틀러는 아내, 스콧대령과함께 타오르는 불길을 바라보며 자신의 과거와결별. 불길이 치솟는 장면 

=> 부동성과 폐쇄성을 조각. =>인물을 운동의 세계로 이끌며 과거시제에서 현재 시제로 이동.=> 불길은 버틀러의 그림을 모두 태움

=>페기를 놓아줌. 

페기역시 자발적 심정으로 버틀러의 새로운 삶과 함께 하기로 결정!

절제와 단순함이 예술적 성취의 정점에 이르는 근본!


영화 <해변의 여인>에서 페기의 남편으로 등장하는 남자 주인공의 특징 : 실명한 화가

<해변의 여인>에서 인물들의 집착을 상징하는 것 : 거친 파도

<해변의 여인>에서 페기와 스콧 대령이 서로의 성적 매력을 탐닉하는 상징적 장소 : 잠수함의 좁은 실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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