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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versity /세계영화

영화 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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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사

퀴즈

1.형사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개념은?

카니발 이론

2.형사에서 장터는 어떤 공간인가?

탈관과 대관의 공간


-영화만의 고유한 표현 형식을 중심으로 한 카니발적 모티프

-카니발 개념 : 우리의 장터 문화와도 상당히 유사


*카니발(축제의 시공간)=> 민중들은 공식 세계에서의 억압과 압박으로부터 일시적이나마 해방

일상적인 좌표체계

-상:얼굴 하늘, 하:대지, 지옥인 구조가 뒤집힘.

=>대관과 탈관이라는 모티프로 연결 =>정면이 후면으로 바뀌고 상이 하로 바뀌는 가시적/상징적인 교체의미


"내가좋아서따라오는거요?쫓아오는거요?아니면뒤를밟는거요?"

형사의 매력은 대사에 모두 담겨있다고 해도과언이 아님. 여주인공 남순을 푸른눈을 따라가기도하고 뒤를 밟기도 하기 때문이다.


캐스팅 :하지원, 강동원

-만족할만한 흥행 성과 실패논란의 초점 : 이야기의 부재

"카니발 이론을 적용하여 감상"한다면 또 다른 재미 발견


형사의 시작부분은 전형적인 카니발적 공간

이 공간에서 형사인 남순(하지원)과 푸른 눈(강동원)이만남.

이 공간에서 만나고 서로의 위치를 탈관하면서 동시에 대관한다. 형사인 남순은 범인과 결투를 벌이면서 범인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위치가 격하되고, 범인은 형사의 연인이됨으로써 지위가 상승.

-> 일상적이고 공식적 세계에서는 불가능. 카니발적 시공간이 끝나면 다시 본연의 자리로 되돌아와야한다.


결투 자체도 상하위치 교체의 전형적인 형태. 공식적인 세게의 관점에서는 목숨을 거는 치열한 싸움. BUT 카니발 관점에서 에로틱하고 관능적인 사랑의 교감이다.

현대에 상실되어가는 민중 문화의 전형적인 형태이자 전통이며 동시에 건전한 웃음과 전복의 문화인 카니발적 모티프들을 영화적 표현 양식으로써 훌륭하게 담아내고 있다고 평가할 수있다.


<형사>에서 남순과 푸른눈의 결투는 어떤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가? 사랑의 교감

<형사>에서 민중 문화가 가장 활발하게 묘사된 공간은? 장터

'카니발 이론'을 주장한 20세기 최고의 인문학자 이름 : 미하일 바흐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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