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niversity /세계영화

영화 해변의 여인

반응형

1.해변의여인의 주요 모티프는?

반복

2.해변의여인이 가장 중요한 형식적 특징은 무엇인가?

가시적부분과 비가시적 부분의 충돌과 조화

3.해변의 여인에서 중래의 내면은 어떤 구조?

-수직적 구조

4.수직적 형상이 시각적으로 구체화된 장면은?

-하늘로 솟아있는 나무'

여주인공 이름 : 문숙과선희. 남주이름 :중래


영화미학의 위력을 보여주는 작품.

전체적 구조 : 두부분으로 나뉨

형식적 구조 : 영화 속 영화 

=>가시적인 것, 비가시적인 것

가시적인 부분 : 수평적

비가시적인 부분 : 수직적


가장 두드러지는 모티프 : 반복!

"이틀 후"라는 자막을 기준으로 양분.


영화감독인 중래는 후배 원창욱을 졸라서 그의 여자친구 김문숙과 함께 바닷가로 여행을 간다.김중래는 후배의애인과 잠자리를 같이한다.

이틀 후, 이번에는 남편에게 배신당한 최선희과 밤을 보낸다.

이 두여인은 상반된 성격이면서 동시에 닮았다. 

문숙은 아버지 증오, 선희는 어머니 경멸, 

문숙은 우주와 별을 믿음, 선희는 자기자신 믿음.

문숙은 잘라야할정도로 길고, 얼굴은 깍아야 할정도로 크다.

영화 후반부에서 김중래가 부인에게 배신당한사실알게됨. 즉, 자신의 부인이 친구과 성관계를 맺음. 김중래는 부인이 자신에게 했던 행위를 영화 전체에 걸쳐 반복하고있따.


'반복'의 모티프는 홍상수 영화에서 일관되게 사용.

해변의 여인.

-반복 모티프 반복, 영화의 미적 한계

-영화의 본질에 대한 성찰적 탐구

-가시적 부분과 비가시적 부분의 충돌적 조화

-영화<해변의여인>=>가시적부분

  주인공이 영화를 구상함=>비가시적부분


수평적 구조!(심지어 해안의 펜션조차 수평적)

지루함을 느낄수 있지만 이영화는 예외.

관객 : 수평적으로 움직이는 주인공을 보며 활기를 느낌.

그 이유는 

-경쾌한 피아노 연주

-수평적 구조에 대비되는 수직적 구조사용(비가시적부분)-중래와문숙의 내면.


중래가 구상하는 영화 제목 <기적에 관하여>-우연의 일치에 대한 신비를 찾아가는 과정.-=> 중래가 '돌이'라는 강아지를 세번 만난것과 일치

즉, 그의 머릿속의 영화에서 주인공은 수직적 이동함.

중래의 수직적인 내면은 그가 두번째로 신두리 해변에 왔을때 하늘로 솟아있는 나무에 절을 하며 울부짖는 순간 드러남.


!!수많은 영화들이 비가시적 상태로 존재.

중래의 영화제목 '기적'=>영화의 운명

가시적이 되어 영상화된 작품

화면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 위력적으로 관객에게 영향을 주는 작품

남녀관계에 대한 일화를 외피로 한상태에서 영화, 나아가 예숙작품탄생의 신비에 대해 아주 은밀한 방식으로관객에게 속삭이고 있는 작품.


<해변의 여인>에서 중래의 내면은 :수직적 구조

<해변의 여인>에서 수직적 형상이 시각적으로 구체화 된 장면 : 하늘로 솟아있는 나무

<해변의 여인>에서 중래가 구상하고 있는 영화 제목 : 기적에 관하여



반응형

'University > 세계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라디오스타  (0) 2015.10.15
영화 형사  (0) 2015.10.15
영화 오! 수정  (0) 2015.10.15
영화 색,계  (0) 2015.10.15
영화 라자레스쿠씨의 죽음  (0) 2015.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