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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versity /과학기술과 철학

과학과 과학이 아닌 것의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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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과학 아닌 것의 구분1


-천문학은 과학, 점성술은 과학x

-화학은 과학, 연금술 과학x

진화론 과학 창조론 과학x

정신분석은 과학?

초심리학은 과학?


-초심리학은 과학인가?-

점신감응,천리안과 같은 초 자연적인 심리현상을 ㄹ다루는 활동

초감각 지각,심령의 염동작용과 같은 초능력에 대한 연구

초감각적 지각이란 텔레파시,투시력,전지각 등의 현상


-과학성의 기준-

과학을 특징짓는 과학성이란 무엇인가? 기준!

과학의 본성(그 범위,방법 그리고 목적)에 대한 논쟁

과학을 특징짓는 것이 방법이라면, 과학적 방법의 참된 기준은 무엇인가?

과학적 지식이 갖추어야 할 조건은 무엇인가?

과학은 신화, 예술, 문학, 종교, 정치, 철학과 어떻게 다른가?

과학에 대한 어떠한 논의도 과학의 범위를 한정하는 일로부터 시작됨

과학과 과학 아닌 것을 구분하는 문제를 구획의 문제라고 부름


-구획의 문제-

진정한 과학이 되기 위한 필요조건

구획 기준 : 어떤 학문분야 혹은 연구분야가 진정한 과학이라고 인정받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조건.

구획 기준을 정하는 문제

과학이란 무엇인가?

과학을 그것의 위조품(사이비 과학)으로부터 구분하는 데 사용

어떤 분야가 이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그것은 비과학적이라 판단됨.

논리실증주의, 포퍼 등의 주된 관심사


-과학과 사이비 과학 논쟁

한 그룹이 다른 그룹을 사이비 과학이라 비난할 때 격화

20세기만 해도 많은 개인, 그룹 그리고 이론들이 사이비 과학이라고 비난받음

프로이드와 정신분석,점성술,초능력 신봉자, 창조과학의 옹호자들

과학 재단으로 부터 재정지원을 받지 못하고, 과학아카데미의 회원으로 선출되지도 못함

과학적 업적에 있어서 아웃사이더, 과학자들로부터 배척당함.

사이비 과학자를 가려내기 위해서는 그 업적이 어디서 출판되고,과학단체가 그 이론들을 어떻게 취급하였는지 조사

우리의 관심은 어떤 주장이 사이비 과학이라고 간주되는 이유

과학철학자들이 흥미롭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그 이유


-도버 교육위원회 사건

종교에 근거한 증명할 수 없는 가설을 가르치라고 강요.


-진화론 vs 창조론

미국 기독교 근본주의자들은 학교에서 진화론을 가르치는 것을 막기위해 창조론의 이름과 주장을 바꾸며 진화론 공격

창조론은 항상 연방대법원에 가면 위헌(종교적이다)판결을 받음

기독교 근본주의자들은 처음에 진화론 교육 자체를 금지하는 방법으로 공격

테네시주 의회에서 신에 의한 힌간창조를 부정하는 어떤 설도, 인간이 하등동물에서 유래했다는 설을 가르치는 것도 위법이라는 버틀러법 가결

진화론 교육 금지를 폐지할 때까지 존재

진화론 교육을 하는 교사들을 형사처벌. ( 스코프스 원숭이 재판 )


-창조과학의 등장

'과학적 언어'를 사용해 종교적 신념을 설명하기도 하고, '창조과학'이라는 용어를 탄생.

진화론과 창조과학을 함께 교육하는 법률 통과 -> 창조론을 가르치는것이라 법 수정


-지적 설계론의 등장

근본주의자들은 지적설계론(Intellectual Design)을 교과과정에 도입하려고 시도

생명체는 너무나 복잡해 우연을 기초로 진화론만으로 기원을 설명할 수 없음.

생물의 정교한 구조는 반드시 설계자가 있었다고 주장.

우연히 창조된 것은 없으며, 모든 생명체는 생명을 주는자(설계자)없이는 생겨날 수 없다.

지적설계론이 철저한 과학적 논증에서 출발한 이론이라 하고, 기독교적 대안이 아니라 강조함

but 위장된 창조론으로 비판, 과학과 종교를 구분하는 문제가 현실적인 문제로 제기.


-구획의 기준

과학 철학자들은 각기 자기 나름의 과학과 비과학의 구획 기준을 제시

논리 실증주의자들이 초기 기준 제시 -> 확증가능성의 기준으로 대치

포퍼의 기준도 T.S.Kuhn(토마스 쿤)등의 '새로운 과학철학'에 의해 비판됨.

구획론자 : 과학과 비과학 사이의 엄격한 구분이 실제로 가능하다고 보고 구획기준을 제시하려고 노력한 사람들

반구획론자 : 구획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보는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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