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에게 보내는 편지>
승용차 내부 -> 카자흐스탄 알마아타의 겨울거리
가는동안 세상의 이치가 기록된 어느 귀중한 책에대해 이야기함 책은 항상 바보에게만 감
실수로 책을 바보가 아닌 어느 작가에게 배달
자신의 분신에 해당하는 또 다른 작가를 등장시켜 이야기를 펼쳐감
거리의 두 연인의 사랑이 이루어지도록 기원하고 그 두 연인은 다시 만나게 됨
두 사람이 격렬한 정사를 나눈 후 주고받는 이야기가 영화의 주된 서사가 됨
굴나라가 혼자 하는 이야기(스스로를 천사라고 여기는 남자에게 보내는 영상편지)
두가지 언어-주인공 굴나라와 작가가 내뱉는 말, 굴나라가 DVD로 촬영한 영상편지
개의 영상편지 "춤",친구,그와 다투는 법,시간,돈,가족,사랑,남과여
<천사에게 보내는 편지>의 분석
-시각적 언어로써 화면을 채우려는 욕망 실현
-영화의 한계를 넘어 예술 텍스트로서 영화가 도달할 수 있는 정점을 보여주는 수작
-우연히 만난 두 남녀는 서로에게 이야기를 함
영화에서 제시되는 세가지 이야기
-작가가 하는 이야기
-여주인공 굴나라가 하는 이야기
-굴나라가 DVD로 녹화한 천사에게 보내는 영상편지
남자의 이야기(허구) -> 여자의 이야기(자신의 연애에 관한 실화로 옮겨감) -> 남자의 이야기(허구)
말의 사실 여부에 대해 여주인공이 응답하면서부터 작가의 말도 현실과 허구의 경계를 넘나들게 됨
여주인공이 마지막에 스스로 고백하는 영상편지의 내용이 사실로 밝혀짐 -> 허구의 이야기와 현실의 이야기 결합
편지의 전체 제목은 '천사에게 보내는 편지' 첫번째 편지의 제목은 '무용'
천사 남자에게 보내는 여러 편지 = 천사에게 보내는 일종의 자기고백
마지막 편지는 극적으로 두 사람이 주고 받은 이야기 속으로 들어옴 현실>허구>현실
굴나라의 편지 : 현실이 허구와 결합
영화 초 : 영상편지를 촬영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지 못하는 관객
영화 말 : 촬영자는 천사 -> 굴나라가 천사를 마주하고 고백하는 것을 기록한 편지
허구와 현실의 결합 ->우리와 영화속현실과의 관계 성찰
예술텍스트와 현실의 관계를 본직적으로 성찰.
설화형식'옛날에...이 있었다' => 문학적 전통을 적극적으로 활용
DVD 녹화방식 => 대중화되고 있는 최근 영화 촬영 형식을 함께 사용
"이제는 영화 속의 인물들이 아니라, 우리가 그 뒤를 이어서 이야기할 차례"
남자주인공의 직업 : 작가
세가지 이야기 : 작가가 하는 이야기, 여주인공 굴나라가 하는 이야기, 굴나라가 DVD로 녹화한 천사에게 보내는 영상편지
여주인공이 하는 이야기의 분위기 : 서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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