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목표와 내용
-학습목표 :
토머스 쿤의 패러다임 개념을 이해
과학혁명이 어떻게 일어나는가를 이해
쿤의 패러다임 이론이 야기한 과학관의 변화를 이해
-학습 내용:
토머스 쿤에 대한 소개
쿤의 패러다임 이론에 대한 소개
패러다임 이론에 입각한 과학혁명의 이해
새로운 과학의 이미지 요약
토머스 쿤(Thomas Kuhn)의 삶
-1922.7.18 미국 신시내티 유대인 가정 맏아들로 태어남
-하버드 대학 물리학과 및 동 대학원 졸업
-박사과정 재학시 제임스 코넌트 하버드대학 총장과 만남
-과학을 이해하는 인문교양인 양성,냉전체제 아래 과학의 국제경쟁력 향상을 위한 코넌트 프로젝트 참가
-1948 하버드에서 물리학 박사학위 취득
-1958-56 하버드 대학 과학사 조교
-1956-1962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 철학과 사학과 교수
-1963-1978 스탠퍼드 대학 과학사 및 과학철학과 교수
-1979-1991 매사추세츠 공과대학 과학사 및 과학철학 교수
-1996.6.17 기관지암으로 사망
주요 저작과 수상
<코페르니쿠스 혁명>1956, <과학혁명의 구조>1962, <본질적 긴장> 1977, <흑체복사이론과 양자불연속성 1894-1912> 1978
1968-70 미국 과학사학회장, 1968-1990 과학철확회 회장, 1982 과학사학회 조지 사턴 상 수상
과학연구 방법의 변화
-논리적 경험주의자들은 과학의 본성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주로 논리적 분석을 채택
-과학철학이란 곧'과학의 논리학'
-논리학을 도구로 한 그들의 분석은 주로 과학적 명제와 논증의 '내용'보다 그것의 형식에 집중
-그들은 특정한 과학 이론 보다는 모든 가능한 과학적 설명의 논리적 패턴에 주된 관심.
-특정한 과학적 논증보다는 증거를 진술하는 언명과 이론적 결론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분석
-현실의 과학을 이해하려 하기 보다는 이상화된 과학의 모습을 규정
과학에 대한 역사적 분석 도입
-실제 과학이 수행되어 온 과정에 대한 과학사적 탐구는, 과학의 본성과 그것이 특이하게 성공한 이유에 대해 현대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품고 있는 생각들이 얼마나 송두리째 잘못된 것인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우리들이 과학에 대해서 품고 있는 생각, 그것은 실제 과학사의 탐구를 통해 드러나는 과학의 모습과는 너무나 걸맞지 않는 것이다. ...
역사를 단순한 일화나 연대기 이상의 그 무엇을 포함하는 것으로 본다면, 과학사는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과학관에 결정적인 변혁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이다.
패러다임의 개념
-한 시대의 정통적 과학자들이 수락하는 법칙,이론,실험장치 및 방법,도구를 포함하는 과학적 작업의 모형
-과학자 집단의 사고와 행위는 패러다임의 지배를 받음.
패러다임의 예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 BC 5c~16c 프톨레마이오스<알마게스트>,뉴턴의 <프린키피아>, 라보아제<화학> 등
패러다임의 역할
-일정 기간 동안 전문 연구집단에게 표준적인 문제와 풀이를 제공
-연구의 전통을 마련
-과학자 집단이 가질 수 있는 문제를 결정
-해결을 위해서 추구될 설명의 양식을 결정
과학의 두 시기 : 통상적 시기와 비통상적 시기
-패러다임의 지배를 받는 연구가 진행되는 시기는 통상적 연구의 시기
-패러다임들 사이의 경쟁이 일어나는 시기는 비통상적 연구의 시기
패러다임의 의미
-학습적 교육적 의미의 표준범례
-논리적 방법적 의미에서 통상과학의 규칙, 테크닉, 장치, 형이상학적 가정
-사회적 집단적 의미에서 가치와 신념의 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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